민주당 ‘의원 꿔주기’ 의총서 의결… 최소 7명 시민당 옮기기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3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20]비례 심기준 정은혜 제윤경 제명
총선 불출마 밝힌 지역구 4명은 개별적으로 탈당 절차 밟을듯
제윤경 “겸허히 반성… 법 고쳐야”
일부 “처음부터 내놓고 만들던지”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후보 등록일을 하루 앞둔 25일 자신들이 주도해 만든 비례대표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의 ‘의원 꿔주기’를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다. 지난달 초 “당 대표가 직접 현역 의원 이적을 권유하는 후안무치한 정치”(이재정 대변인 논평)라고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를 맹비난하고 정당법 위반으로 고발까지 했던 민주당이 결국 한 달여 만에 똑같은 꼼수를 부린 것이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총에는 민주당 의원 128명 중 69명이 참석해 비례대표인 심기준 정은혜 제윤경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가 직접 만나 이적을 설득한 5선인 이종걸 의원과 초선인 신창현 이규희 이훈 등 총선 불출마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개별적으로 탈당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해졌다. 추가로 의사를 밝히는 의원이 없다면 우선 현역 의원 7명이 민주당에서 더불어시민당으로 옮기는 것이다.

제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 꿔주기’에 대한 비판에 대해 “겸허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더 나은 선거법 재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비례정당에 반대 의견을 피력해 왔던 설훈 최고위원은 의총 자유발언에서 “당원투표라는 절차에 의해 결정된 당론을 따르겠지만 이 상황에 대해 우리가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재선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 지도부로부터 이적을 권유받은 의원들 중 상당수가 이상하게 비칠 것을 우려해 적잖이 고민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결국 의원들을 파견하게 될 것이었다면 차라리 처음부터 내놓고 ‘비례민주당’을 직접 만드는 게 나았을 것 같다”고 비판했다.

현역 의원 7명을 보유하게 되는 더불어시민당은 현 의석수대로라면 총선 비례대표 정당투표용지에서 민생당(20석) 미래한국당(10석) 정의당(6석)에 이어 네 번째 칸을 차지할 수 있다. 공직선거법 150조에 따르면 5명 이상의 지역구 의원을 가진 정당이나 직전 대통령 선거·비례대표 의원 선거 등에서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은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호를 우선 받게 된다. 민생당 미래한국당 정의당은 모두 통일 기호 우선 부여 대상이기 때문에 더불어시민당이 정의당보다 의석수는 많지만 투표용지에서는 뒤로 밀린다. 이 때문에 더불어시민당은 투표용지 기호가 결정되는 27일 이전에 민주당 지역구 의원을 최소 1명 이상 추가로 입당시키기 위해 설득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지역구 의원 한 명만 더 옮겨오면 지역구 현역 의원 수가 5명이 돼 통일 기호 우선 부여 대상이 된다”며 “그러면 현역 의원 수로만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정의당보다 위인 세 번째 칸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는 공관위원장을 지낸 원혜영 의원의 이적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는 7명을 더불어시민당으로 보내지만 최소한 10명까지는 늘리려고 하고 있다. 이 대표 등이 전방위로 대상 의원들을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21대 총선#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의원 꿔주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