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출산 시대 극복” 영유아 건강, 구청이 챙긴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생아·영유아기 복지 제도 마련하는 자치구
[강북구]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서대문구]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시작

“한국의 인구감소 속도가 14세기 유럽에서 흑사병이 창궐했을 때보다 빨라질 수 있다.”

미국 주요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의 한 칼럼니스트가 최근 이 같이 경고해 화제가 됐다. 원인은 당연히 저출산. 실제로 올해 3분기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0.7명으로 1년 전에 비해 0.1명 줄었다. 전 세계 217개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가장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다.

이 같은 초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의 자치구가 팔을 걷어붙이는 모습이다. 새롭게 태어나는 아이들에 대한 각종 복지 제도를 마련해 부모들의 부담을 덜고 있는 것.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영유아에 대한 발달장애 정밀검사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지난 1일 공공산후조리원을 개소해 신생아는 물론이고 산모의 건강도 책임지고 있다.

발달장애 조기 진단·치료를 위해

서울의 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대상 발달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사진
강북구는 영유아에 대한 발달장애 정밀검사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영유아 발달장애는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해야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데 따른 정책이다.

발달장애 정밀검사비 지원 대상은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K-DST)에서 ‘심화평가권고’를 받은 영유아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3차(9∼12개월)부터 8차(66∼71개월)까지는 K-DST 도구를 이용해 실시되는데 △양호 △추적검사요망(지속 관찰 필요) △심화평가권고(발달지연 의심) △지속관리필요(이미 발달문제 진단 받았거나 치료 중)의 단계로 판정이 된다.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에서 영유아가 심화평가권고 또는 추적검사요망 단계로 판정을 받으면 발달장애를 가졌을 가능성이 있어 빠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발달장애가 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원 금액은 건강보험료 부과금액 하위 80% 이하의 가정은 최대 20만 원이며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은 최대 40만 원이다.

올해 3∼8차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가 검진을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정밀검사기관으로 등록된 병원에서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검사를 받은 경우라면 비용 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제출해야하는 서류 목록 등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보건소 지역보건과 모자건강실(02-901-7766)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영유아기는 인지 및 언어 발달이 이뤄지는 결정적 시기”라며 “부모님들은 영유아 건강검진을 통해 자녀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산모 회복 돕는 인력 및 시설 갖춰

서대문구가 지난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공공산후조리원 ‘품애(愛)가득’의 내부 시설. 서대문구 제공
서대문구는 서울 서북권 유일의 공공산후조리원인 ‘품애(愛)가득’의 개원식을 열고 지난 1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

산후조리원은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12개의 산모실과 2개의 신생아실을 비롯해 △사전관찰실 △모유수유실 △마사지실 △상담실 △교육실 △카페테리아 같은 시설을 갖췄다.

간호사는 신생아가 입소하기 전 사전관찰실에서 24시간 동안 아기가 감염성 질환을 앓지는 않는지 등을 살핀다. 신생아실에는 산모, 보호자가 아기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일대일 베이비캠이 설치됐다. 산모실에는 TV, 냉장고, 호텔식 침구, 고사양 모션베드, 냉난방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설치됐으며 좌욕기, 다리공기압마사지기, 공기청정기와 같이 회복에 필요한 기구도 갖췄다.

서대문구에 따르면 산후조리원에는 간호사 6명과 간호조무사 12명을 비롯해 행정, 조리, 피부관리 인력 등 총 30명의 직원이 상주한다. 이밖에도 소아과 전문의가 주 3회 방문해 회진하며 아기의 건강 상태를 살피고 상담을 진행한다.

영양사는 산모에게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와 간식을 각각 1일 3회 제공한다. 매주 토요일에는 특식으로 뷔페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전문 마사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국제모유수유전문가를 통한 모유 수유 교육도 받을 수 있다.

공정성을 위해 입소자 선정은 공개 추첨으로 이뤄진다. 조리원 홈페이지를 통해 매달 1∼10일(분만예정일 약 3개월 전)에 예약할 수 있으며 같은 달 15일에 공개 추첨을 진행한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아이 낳기 어려운 환경을 개선하는 데 공공산후조리원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진희 기자 cjh0629@donga.com
#서울 톡톡#서울#강북구#서대문구#초저출산 시대 극복#영유아 건강#신생아·영유아기 복지 제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