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경쟁자 국감 증인 신청 논란[디지털 동서남북]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10일 10시 00분


코멘트
동아일보 사회부에는 20여 명의 전국팀 기자들이 있습니다.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지역의 생생한 목소리를 찾기 위해 뛰고 있습니다. 전국팀 전용칼럼 <동서남북>은 2000년대 초반부터 독자들에게 깊이있는 시각을 전달해온 대표 컨텐츠 입니다. 이제 좁은 지면을 벗어나 더 자주, 자유롭게 생생한 지역 뉴스를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 동서남북>으로 확장해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지면에 담지 못한 뒷이야기, 잘 알려지지 않은 따뜻한 이야기 등 뉴스의 이면을 쉽고 빠르게 전달하겠습니다. -편집자주
민간사업자가 인천 송도국제도시 8공구에 조성하겠다고 제안한 ‘K팝 콘텐츠시티’ 아레나. 인천경제청 제공
“국정감사 자료요청이 너무 많아 예년보다 긴 추석 연휴 기간에도 고향에 못 내려갔어요.”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직원들이 추석 연휴는 물론 한글날이 낀 연휴도 반납한 채 국정감사 준비에 매달리고 있다. 인천경제청 사무실이 위치한 인천 송도 G타워에는 다수의 직원이 출근해 국정감사 자료 등을 준비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었다.

이번 국정감사가 예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국회는 이 기관에 80여 건에 달하는 국감 자료를 요청했다. 이 가운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가 30여 건의 자료를 요청했고, 이중 약 25건은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인천 연수을)이 요청한 자료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천 산하기관인 인천경제청은 주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를 받는데, 산자위에서 이렇게 많은 감사 압박을 받아본 건 매우 드문 일”이라고 말했다.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이 지난해 9월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이 지난해 9월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산자위는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의 국감 증인 신청도 추진 중이다. 국회 산자위 여야 간사실에 따르면 정 의원은 종합감사에 김 청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언론을 통해 ‘지역구 경쟁자를 증인으로 부르려고 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증인 신청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인신청을 둔 미묘한 눈치싸움은 내년 총선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의 한 지역전문가는 “정 의원이 내년 총선의 잠재적 여권 후보인 김 청장을 국감을 통해 견제하려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 측은 “김 청장이 인천 송도의 ‘K팝 콘텐츠시티’ 조성 사업을 하면서 특정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려 했다는 의혹이 있어 이를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며 “정치적 고려보다는 지역 사업에 대한 철저한 검증 차원”이라는 입장이다. 지역구인 송도국제도시 R2 블록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투자 유치사업으로 주민 민원도 큰 만큼 철저히 검증해야 하는 것이 지역구 의원의 맡은 바 임무라는 것이다.

김 청장은 특혜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올해 초 미국 출장 당시 K팝 콘텐츠 시티 민간 사업자에게 호텔 스위트룸 등을 후원 받았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해당 매체가 정정보도를 냈고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인천경제청 제공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인천경제청 제공
차준호 기자
차준호 기자
정 위원은 일단 10일 국감에 인천경제청 퇴임 과장과 K팝 콘텐츠 시티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부를 예정이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해당 퇴임 과장이 허위사실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된 피고소인 신분인데 국감에서 발언 기회를 주는 게 올바른 처사인가”라며 반박하고 있다.

인천 지역의 주요 성장동력인 ‘K팝콘텐츠시티 사업’을 검증하겠다는 노력 자체는 틀리지 않은 방향이다. 하지만 신성한 국정 감사장이 지역 발전보다는 정치적 이득을 위한 장으로 변질한다면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인천 시민들이 산자위 국감장을 지켜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인천=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