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참’ 한선수 vs ‘신참’ 두선수… 대한항공-현대캐피탈 ‘세터 빅뱅’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V리그 챔프전 4번째 격돌… 오늘 첫판
‘챔프전 직행’ 대한항공
‘지난 시즌 꼴찌’ 현대캐피탈

야구가 투수 놀음이라면 배구는 세터 놀음이다. 30일 오후 7시 대한항공 안방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막을 올리는 프로배구 2022∼2023 V리그 남자부 챔피언결정전(5전 3승제) 역시 세터 싸움에서 판가름날 가능성이 높다. V리그 현역 최고 세터로 손꼽히는 대한항공 한선수(38)에게 현대캐피탈 김명관(26)과 이현승(22)이 도전장을 내민다.

‘더블 디펜딩 챔피언’이자 올 시즌에도 정규리그 1위로 챔프전에 직행한 대한항공은 한선수의, 한선수에 의한, 한선수를 위한 팀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한항공이 연달아 외국인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길 수 있었던 것도 한선수가 ‘코트 안의 야전 사령관’ 역할을 톡톡히 해내기 때문이다. 현재 대한항공 지휘봉을 잡고 있는 토미 틸리카이넨 감독(36·핀란드)은 한선수보다도 어리다.

이번 챔프전에서 승리하면 대한항공은 V리그 역대 두 번째로 세 시즌 연속 통합 우승 기록을 남길 수 있다. 지금까지 이런 기록을 남긴 건 삼성화재뿐이었다. 삼성화재는 2011∼2012시즌부터 2013∼2014시즌까지 정규리그와 챔프전에서 모두 정상에 섰다.

공교롭게도 당시 ‘삼성화재 왕조’를 이끌었던 유광우(38)가 현재 대한항공의 ‘부기장’으로 한선수를 돕고 있다. 각 세터가 토스한 공을 팀 동료가 스파이크로 연결했을 때 남은 공격 성공률을 보면 유광우(57.4%)는 여전히 한선수(57.6%)에게 밀리지 않는다. 유광우는 현대캐피탈 여오현 플레잉 코치(45)와 함께 V리그 개인 최다(9회) 우승 기록 보유자이기도 하다.

반면 지난 시즌 ‘꼴찌’ 현대캐피탈은 챔프전은 물론이고 포스트시즌 경험도 처음인 김명관(4년 차)과 이현승(신인)이 팀 공격 조율을 책임진다. 어떤 세터가 어떤 경기에 선발로 나설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은 한국전력을 2승 1패로 물리친 플레이오프에서도 1·2차전 때는 이현승을, 3차전 때는 김명관을 선발 세터로 내세웠다.

최 감독은 “김명관과 이현승은 서로 장점이 다르다. 김명관(195㎝)은 높이와 서브가 좋고 이현승은 나이에 비해 수 싸움에 능하다”면서 “경기 당일이 돼야 선발 세터를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거꾸로 김명관은 경기 도중에도 기복이 나타나고 이현승은 위기 상황을 이겨내는 힘이 아직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경험이 부족한 두 세터로 챔프전을 치러야 하는 현대캐피탈은 ‘어게인 2018∼2019’를 기대한다. 현대캐피탈은 역시 대한항공과 챔프전 맞대결을 벌인 당시에도 주전 세터 이승원(30·현 우리카드)이 한선수에게 밀린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결과는 챔피언 등극이었다. 김명관은 “(한선수가)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하는 선수이기 때문에 배울 점은 배우고 빼앗을 게 있으면 빼앗아 오겠다”며 의지를 불태웠다.

두 팀이 챔프전에서 맞붙는 건 이번이 네 번째다. 그전까지는 현대캐피탈이 두 차례, 대한항공이 한 차례 왕관을 썼다. 올 시즌 정규리그 상대 전적에서는 대한항공이 현대캐피탈에 5승 1패로 앞섰다.



강홍구 기자 windup@donga.com
#v리그 챔프전#대한한공#현대캐피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