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조기 레임덕은 차단… 트럼프, 공화 권력재편 속도낼듯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미국 중간선거]
민주, 격전 펜실베이니아 상원 승리… 바이든 재선도전 선언 당겨질수도
경쟁자 디샌티스 플로리다 압승… 트럼프 ‘대세론’ 전략 차질 불가피

미국 중간선거가 8일(현지 시간) 마무리되면서 2024년 대선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이 상·하원 주도권을 모두 공화당에 내줄 것이라는 당초 예측과 달리 공화당의 압승을 뜻하는 ‘레드웨이브’(공화당 바람)를 막아내면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조기 레임덕 위기는 일단 막아낼 수 있게 됐다.

반면 중간선거를 화려한 대선 출정식으로 삼으려 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지지했던 후보들 상당수가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는 등 만만치 않은 반(反)트럼프 정서를 재확인하면서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됐다.

당초 백악관은 하원은 물론이고 상원에서도 공화당에 다수당 지위를 빼앗길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비상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펜실베이니아 상원 선거에서 존 페터먼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는 등 격전지에서 승리하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최악의 상황을 벗어났다.

민주당 일각에서 확산됐던 바이든 대통령 재선 불가론도 일단 수면 아래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년 초까지는 재선 도전을 공식화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출마 선언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경제 심판론’으로 하원 주도권을 공화당에 내준 데다, 저조한 대통령 지지율 탓에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힘겨운 선거를 치른 것은 바이든 대통령 재선 도전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CNN 출구조사에서 유권자 3분의 2가 여전히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출마를 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제이슨 브레넌 조지타운대 교수는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에 나서려면 경제 성과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거대한 레드웨이브가 일어날 것”이라고 장담한 것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표를 받아들면서 15일 대선 출마 선언과 함께 ‘트럼프 대세론’을 굳히려던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화당 차기 대선 후보 자리를 놓고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압승을 거두면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에서 투표를 마친 뒤 “(디샌티스가) 대선에 출마한다면 크게 다칠 수 있을 것”이라며 벌써부터 견제하고 나섰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이 이기면 내 덕, 공화당이 지면 내 탓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하원의장으로 케빈 매카시 원내대표를 지지해 공화당 권력 재편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 대변인을 지낸 ‘트럼프의 입’ 세라 허커비 샌더스가 아칸소 주지사에 당선되는 등 이른바 ‘트럼프 키즈’가 연방 의회와 주 정부에 입성해 대선 도전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개 지지한 후보 중 메멧 오즈 펜실베이니아 상원의원 후보는 패배했다. ‘지난 대선이 사기’라는 트럼프의 주장을 지지한 돈 볼두크 후보는 뉴햄프셔 상원 선거에서 고배를 마셨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바이든#조기 레임덕#중간선거#미국#대선 경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