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가스전쟁’ 직격탄… 獨 0% 성장 등 유럽 경기침체 비상등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11개국중 7개국 2분기 성장률 하락, 라트비아 등 발트국가는 ‘마이너스’
獨경제장관 “사상 최대 에너지위기”… 가구당 가스요금 年133만원 오를듯
러 “라트비아에 가스공급 중단”… 루블화 결제 구매조건 위반 이유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제재를 받아온 러시아가 맞불 작전으로 천연가스 공급을 끊는 ‘가스 전쟁’을 일으키자 유럽 최대 경제대국인 독일이 ‘0% 성장’을 하는 등 유럽 내 경기침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에너지난이 특히 심각한 독일에선 가구당 가스요금이 연 최대 132만 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러시아는 이 와중에 러시아산 가스 의존도가 93%에 달하는 라트비아를 상대로 “루블화로 결제하지 않아 가스를 끊겠다”고 발표하는 등 전선을 넓히고 있다.
○ 獨, 2분기 경제 ‘제로 성장’
독일 연방통계청은 지난달 29일 독일 2분기(4∼6월) 국내총생산(GDP) 예상치 증가율이 전 분기 대비 0%라고 밝혔다. 1분기(1∼3월) 성장률 확정치가 0.8%였던 점을 고려하면 성장세가 급격히 위축된 셈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에너지 위기, 물가 급등, 공급망 혼란 등으로 타격이 컸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유럽연합(EU) 통계기구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통계가 집계된 11개국 중 7개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전 분기 대비) 예상치가 1분기에 비해 모두 하락했다. 특히 라트비아(―1.4%), 리투아니아(―0.4%) 등 발트 국가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독일은 러시아 가스 전쟁의 직격탄을 맞은 국가다.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가스프롬은 지난달 11일부터 열흘간 러시아에서 독일을 통해 유럽 국가들로 흐르는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을 잠갔다가 21일부터 기존의 40%가량만 공급을 재개했다. 그러다 27일부터는 이 공급량마저 절반으로 줄였다.

가스 공급 감소로 가스 값이 급등하면서 독일 가구의 가스요금은 4인 가구 평균 사용량 기준(2만 kWh)으로 연간 최대 1000유로(약 133만 원) 인상될 것이라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지난달 29일 보도했다. 앞서 독일 정부는 에너지기업과 가스 사용 장기계약을 맺은 소비자에게 10월 1일부터 가스요금을 추가 부과하는 내용의 법안 초안을 공개했다. 로베르트 하베크 경제장관은 지난달 28일 이 방안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독일은 사상 최대 에너지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 러, 라트비아에도 가스 공급 중단
유럽 국가들의 가스 수급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가스프롬은 라트비아에 가스 공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가스프롬은 지난달 30일 자사 트위터 계정을 통해 “라트비아는 가스 구매 조건을 위반했다”며 공급 중단 계획을 밝혔다. 라트비아 측이 러시아산 가스를 루블화 대신 유로화로 구입하고 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이 같은 조치가 이뤄진 것이다. 라트비아는 천연가스 수입량의 93%를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라트비아 재무부의 에디이스 사이칸스 에너지 정책 국무차관보는 “가스프롬의 가스 공급 중단이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아르투르스 크리슈야니스 카린시 라트비아 총리는 이미 6월에 러시아산 가스 수입을 지속할 의사가 없다고 공표한 바 있다. 내년부터 러시아산 가스 수입을 원천 금지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라트비아 에너지 공급원 중 천연가스의 비중은 21.9%다.

러시아는 서방의 제재로 루블화 결제가 막히자 3월 유럽 수입국들에 “가스 결제 대금을 루블화로 지급하지 않으면 가스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어 루블화 지급 요구를 거절한 폴란드, 불가리아, 핀란드, 네덜란드, 덴마크 등에 가스 공급을 줄줄이 중단했다.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가스전쟁#천연가스#유럽 경기침체#에너지위기#가스프롬#라트비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