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 통과 이재명 “통합”… 강훈식-박용진 “단일화 논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당 당대표 후보 3명 확정
이재명, 예비경선 과반 승리한듯… 李, 오늘 춘천시작으로 지방 강행군
‘李 저격수’ 박용진 본선 진출에 黨선 “당권 레이스 흥행바람 기대”
최고위원 후보 ‘친명 4-비명 4’

28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8·28전당대회 예비경선 결과 본선에 진출한 박용진 이재명 강훈식 의원(왼쪽부터)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당 규정에 따라 컷오프 순위와 득표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국회사진기자단
28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8·28전당대회 예비경선 결과 본선에 진출한 박용진 이재명 강훈식 의원(왼쪽부터)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당 규정에 따라 컷오프 순위와 득표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국회사진기자단
28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예비경선(컷오프) 결과 강훈식 박용진 이재명 의원(가나다순)이 본선에 진출했다.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프레임에 맞서 줄곧 ‘이재명 저격수’ 역할을 해 온 박 의원이 컷오프 문턱을 넘은 것. 박 의원과 함께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에 속하는 강 의원도 컷오프를 통과하면서 97그룹 간 단일화 가능성도 여전히 열려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의원 독주 체제이던 당권 레이스에 흥행 바람이 본격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 탈락자 챙기며 李 통합 행보 시작
민주당은 이날 별도로 순위나 득표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이 의원이 과반의 승리를 거뒀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8·28 본선 막판까지 ‘강-박’의 단일화 여부가 초유의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 의원은 이날 결과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원칙적으로 컷오프 후에 (논의를) 하자고 했으니 그 논의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빠른 시간 내에 강 의원과 함께 단일화와 관련해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더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에 맞서 이 의원은 확실한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한 통합 행보를 시작했다. 이 의원은 이날 컷오프 탈락자 몇몇과의 통화에서 위로의 말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결과 발표 후 “민주당이 상대의 실패를 기다리는 반사이익 정치가 아니라 유능한 대안 정당으로 만들라는 뜻으로 이해한다”며 “차기 총선에서 승리하고 또 다음 대선에서도 이길 수 있도록 전국 정당화를 확실하게 해나가겠다”고 했다. 다른 후보들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 의원은 본선 일정까지 지방 강행군을 이어가며 밑바닥 민심을 훑는다는 계획이다. 29일 공명선거 실천 협약식을 마친 뒤 강원 춘천을 시작으로 강릉, 경북 안동, 대구, 경북 경주에서 원외지역위원장과 당원 및 지지자들과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강-박’ 간 단일화 여부와 함께 앞으로 9번 진행될 TV토론도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선 박 의원이 이 의원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사법 리스크’를 집중적으로 물고 늘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의원 측 핵심 관계자는 “무혐의로 밝혀진 부분에 대한 정치 탄압을 같은 식구끼리 네거티브 소재로 활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 친명 vs 비명 맞붙는 최고위원
최고위원 선거에선 ‘비명(비이재명)’계인 고민정 고영인 송갑석 윤영찬 의원이 모두 본선에 진출하면서 친명 대 비명의 대결 구도가 더 뚜렷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 4명을 제외한 박찬대 서영교 장경태 정청래 의원은 앞다퉈 ‘이재명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당 대표와 원내대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당 대표가 지명하는 최고위원 2명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되는데 친명과 비명 모두 최고위 과반 의석 확보를 위해 선출직 최고위원을 최소 2명은 배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라 자리싸움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구도다.

차기 당 대표에게 차기 총선 공천권이 주어지는 만큼 당 대표 후보자 3명을 중심으로 한 의원 지원그룹도 삼삼오오 형성되는 분위기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의원 캠프에선 ‘신이재명계’인 김병기 의원과 ‘7인회’ 출신 문진석 의원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며 “그동안 세대교체론을 내세워온 박 의원과 ‘86그룹’(80년대 학번, 60년대생)의 다수 지지를 받는 강 의원도 본격적으로 세 불리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더불어민주당#전당대회#강훈식#박용진#이재명#어대명#이재명 저격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