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느는데 해열제 수급은 불안”…요양병원 초비상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23일 20시 30분


코멘트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요양병원에서도 점차 감염자가 늘고 있지만 정부는 ‘경증 환자는 자체 치료하라’는 지침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가 일상 회복을 선언하면서 방역 물품과 치료제 등을 갖춰놓지 않았던 일부 요양병원은 급히 물품을 구하는 중이다. 최근 확진자가 늘면서 해열제 같은 의약품 수급도 불안정한데 정부는 ‘최근 수급이 원활하다’고 발표해 현장과 동떨어진 인식을 드러냈다.

23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요양병원장들은 최근 방역 당국의 태도를 ‘각자도생’, ‘중구난방’이라고 표현했다.

수도권의 한 요양병원장은 “지금 해열제와 거담제, 기침약 같은 호흡기 계통 약들이 동나서 수급이 불안정하다. 제약회사에 미리 주문해놔도 수급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신속항원키트와 방역물품도 부족하다. 지자체별로 배분한 곳도 있고 하지 않은 곳도 있는 등 대응이 중구난방”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지난 22일 해열진통제 등 감기약 수급이 원활하다고 발표한 것과 대조된다. 당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감기약 생산·수입량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수급이 불안정해지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병원장은 “최근 코로나에 걸린 보호자가 격리지침을 어기고 대면면회를 와서 환자가 감염됐는데, 감염병전담요양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지 지침을 빨리 내려주지 않았다”며 “역학조사관이 계속 ‘기다리라’고만 해서 전담병원으로 옮겨달라고 사정해 겨우 이송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방역 당국은 지난 2월17일 개정된 ‘요양병원 집단감염 발생 현장대응 실무 매뉴얼’에 따라 의사가 상주하는 요양병원의 경우, 확진자 발생 시 병원장과 지자체가 판단해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원내에서 확진자 치료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무증상·경증 환자는 치료제 처방을 통해 자체 치료하고, 위중증 환자는 전담병상으로 이송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요양병원들은 지침이 유지되고 있는지 알지 못했고, 환자 이송 여부도 빨리 결정되지 않는다고 호소한다.

서울에 위치한 다른 요양병원장은 “최근에 환자가 생겨도 (전담병원에) 이송해주지 않는다고 하는 곳들이 많다. 안에서 알아서 치료하고 각자도생하라는 것”이라며 “저희는 전담병원으로 지정됐을 때 받은 방역물품이 남아 있지만, 일반 요양병원들은 급히 구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확진자가 생기면 보건소가 치료제는 제공해준다. 하지만 치료하는 동안 일반환자의 3배 정도 관리 인력이 투입되니 인력 부족 문제가 이어진다”며 “경증 환자도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건 똑같은 만큼 따로 전담병원으로 분리시켜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방역 당국은 보건소와 지자체가 먹는 치료제와 방역 물품을 원활히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요양병원 내 확진자가 나왔다고 신고되면 역학조사가 시작되고, 보건소를 통해 치료제도 배포된다”며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시군구를 통해 신속항원검사 키트도 배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