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연 “대장동 ‘그분’ 의혹, 사실무근…김만배와 일면식도 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3일 14시 28분


코멘트
조재연 대법관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보도문을 들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조 대법관은 ‘그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재연 대법관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보도문을 들고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조 대법관은 ‘그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재연 대법관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거론된 ‘그분’ 논란과 관련해 “허위 내용”이라며 “저는 김만배 씨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단 한번도 만난 일이 없다”고 밝혔다. 현직 대법관이 대선 후보 관련 의혹에 대해 해명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연 것은 사상 처음이다.

조 대법관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법원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직 대법관으로서 대선을 앞둔 미묘한 시기에 이러한 의혹 보도와 관련해 침묵을 지키는 게 옳으냐 아니면 떳떳하게 국민들에게 사실 여부를 밝히는 게 옳으냐 이 문제를 가지고 고민했다”며 “기자회견을 통해서 궁금해하시는 것을 소상하게 밝히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조 대법관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간 녹취록에 나오는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 ‘그분’으로 지목이 돼 왔다. 검찰이 확보한 정 회계사의 녹취록에는 김 씨가 조 대법관을 ‘그분’이라고 지칭하며 “50억 원대 빌라를 사줬다”는 취지로 말하는 대목이 나온다.

조 대법관은 최근 언론들이 정 회계사 녹취록에 등장하는 그분이 자신이라는 내용의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직접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는 등 관련 의혹이 증폭된 것이 이날 기자회견을 연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조 대법관은 “이로 인해서 선량한 국민들을 오도할 염려가 있다는 점을 생각했다”며 “국민의 신뢰를 존립의 바탕으로 하고 있는 사법부가 이로 인해서 그 불신의 부채질을 하는 격이 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나라의 지도자를 뽑는 대통령 선거의 공개 토론에서 그동안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던 대장동 사건의 의혹 실체로 현직 대법관이 직접 거명됐다는 것에 대해서 전국 3000여 명의 법관이 받을 마음의 상처와 이런 보도를 보는 세계의 다른 모든 나라의 시선이, 대한민국의 국격을 보는 시선이 어떨까 이런 점을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조 대법관은 이날 “김 씨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단 한번도 만난 일이 없다”며 “일면식도 없다. 뿐만 아니라 단 한번도 통화를 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장동 사건에 관련돼 있다는 그 어느 누구와도 일면식도 통화도 없었다”며 “저나 저의 가족이나 저의 친인척중에 대장동 아파트 분양 받은 사람 없다”고 거듭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신희철 기자 hc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