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이재명, 1번 플레이어” 오징어게임 배후 빗대… 이재명측 “李대표, 세치 혀로 국민 현혹 그만두라” 반박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野, 곽상도 사퇴 선언하자 총반격
윤석열 “후보 사퇴하고 수사 받아라”
유동규 구속엔 “게이트 꼬리 잡혔다”

국민의힘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은 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의 “1번 플레이어”라며 특검을 수용하라고 총공세를 펼쳤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 지사의 대선 후보 사퇴”를 주장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의원직 사퇴 선언을 계기로 당 전체가 반격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50억 원을 받은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2일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3일 페이스북에 이 지사를 향해 “1번 플레이어 조용히 좀 하세요”라고 적었다. 이 지사가 이날 경기 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부처 눈에는 부처가 보이고 돼지 눈에는 돼지가 보인다”고 야당을 비판한 것에 대해 공세를 펼친 것. 이 대표가 언급한 ‘1번 플레이어’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1번 참가자로, 게임 설계에 중요한 열쇠를 쥔 인물이다. 이 대표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무죄 선고 나기 전후에 대법원에 드나든 것이 확인되면서 조급한 것 같은데 할 말은 특검 차려지면 거기서 하라”며 “자기가 1번이면서 이렇게 티를 내면서 떠드는 사람은 처음 봤다”고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의혹을) 침묵해 주는 대가로 퇴임 후를 보장이라도 받겠다는 암묵적 생각은 설마 아닐 것으로 믿고 싶다”며 “특검 수용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문 대통령에게 주어진 마지막 책무”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당 지도부와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구속되자 윤 전 총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꼬리가 길면 잡히는 법. 드디어 대장동 게이트의 꼬리가 잡혔다. 꼬리를 당기면 몸통이 나올 것”이라며 “그런데 몸통은 ‘내 꼬리가 아니다’라며 버티고 있다. 꼬리 잡힌 이 지사는 즉각 사퇴하고 특검 수사를 자청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지사는 어떤 교묘한 언변으로도 발을 뺄 수 없을 것”이라며 지사직 사퇴를 요구했다. 유 전 사장 직무대리 구속에 앞서 윤석열 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인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2010년 11월 이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공판에 직원을 대동한 채 방청하고 응원했다”며 “유 전 사장 직무대리가 (이 지사의) 최측근인 사실은 더 이상 감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소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은 물 타기, 시간 끌기가 힘에 부치자 대통령까지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며 “국민들께 구차한 모습 보이지 말고 수사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재명 캠프 전용기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세 치 혀로 국민 현혹하는 언사를 당장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캠프는 유 전 사장 직무대리 구속에 대한 입장은 내지 않았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이준석#이재명#오징어게임#플레이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