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천안-예산 특성화 캠퍼스 구현 맞춤 취업상담과 장학제도 지속 확대

동아일보 입력 2021-07-29 03:00수정 2021-07-29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국립공주대학교
송기호 공주대 입학본부장
공주대 공주캠퍼스는 전국 최대 규모의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73년 역사의 사범대학, 융복합 교육 환경을 갖춘 인문사회과학대학, 4차 산업혁명 시대 기반인 기초 과학을 탐구하는 자연과학대학, 높은 보건 의료 분야 국가 시험 합격률을 자랑하는 간호보건대학, 전통문화와 디자인 예술을 선도하는 예술대학이 신입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천안캠퍼스는 수도권과 인접한 배후 공업단지와 연계하여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공과대학이 있다. 예산캠퍼스는 11년 전통을 자랑하는 농수산식품 특성화 학과로 구성된 산업과학대학이 자리잡고 있으며, AI와 ICT 관련학과의 세종캠퍼스 진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송기호 공주대 입학본부장은 “충남과 세종을 대표하는 국립 공주대학교는 특성화된 캠퍼스를 기반으로 여러분의 미래와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가 될 것이다. 2021년 국가지원금은 2020년 대비 423억 원이 증액(52.8% 증액)되어 각종 혜택이 학생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진로지도와 취업상담, 대학생활 설계 및 취업지원, 다양한 장학제도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모집 인원 총 3177명 중 수시로 2687명 뽑아

공주대 2022학년도 수시모집은 크게 3가지 전형유형(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실기/실적전형)이 있으며, 수시모집에서는 총 3회 지원 가능하다(학생부종합전형 안에서 1회, 학생부교과전형·실기/실적전형 안에서 2회).

주요기사
올해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은 자기소개서 제출 폐지, 일반전형 모집인원 증가를 꼽을 수 있다. 공주대의 학생부종합전형 중 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은 다단계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70%)와 2단계 면접평가(30%)로 구분되며 농어촌학생전형과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서류평가 대상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다. 각 영역에서는 평가요소를 세분화하고 수량화해 평가하지 않으며 정성적인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제출한 서류의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제출한 서류의 모든 내용이 평가 대상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서도 어느 한 영역만을 비중 있게 다루는 것은 아니며, 모든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평가한다

공주대의 학생부교과전형 특징은 교과 이수단위 반영, 진로선택 과목 ABC 미반영을 꼽을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 있다. 올해 지역인재전형은 종합전형에서 교과전형으로 전형유형을 변경하였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성적(교과성적 90%+출결성적 10%)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과목은 계열에 관계없이 전 교과 전 과목(9등급제로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이 반영된다. 3단계, 5단계 성취평가 등급으로 표기된 과목의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진로선택 과목 포함). 3학년 1학기까지 이수한 전 과목 성적이 반영되며 학년별 반영비율은 없다. 단, 교과 이수 단위수가 올해부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한다.

실기/실적전형은 체육교육과, 생활체육지도학과, 게임디자인학과, 가구리빙디자인학과, 도자문화융합디자인학과, 주얼리·금속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부, 무용학과, 영상학과에서 학생을 모집한다. 실기/실적(일반전형)은 실기고사 70%와 학생부 성적(교과성적 90%+출결성적 10%) 30%를 반영하며, 실기/실적(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하는 체육교육과와 생활체육지도학과는 입상실적도 반영한다.

미래를 위해 신설된 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 스마트수산자원학과



공주대는 2022학년도에 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와 스마트수산자원학과 등 2개의 첨단 학과를 신설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각 모집단위 입학정원은 25명으로 수시에서 23명(학생부종합 5명, 학생부교과 18명) 정시에서 2명을 모집한다.

새롭게 모집하는 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는 개방형 혁신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성장동력 분야인 미래 모빌리티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육성하는 한편 전기차, 수소차, 자율차 및 AI·빅데이터 관련 산업과 연구 현장에서 요구하는 신기술 융합지식을 갖춘 인재를 함께 양성한다. 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는 국내외 주요 자동차 기업, 드론 관련 업체, 자율주행, 인공지능 관련 IT업체, 각종 자동차연구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스마트수산자원학과는 해수면과 내수면의 첨단 양식업을 중심으로 수산자원을 활용한 스마트 수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AI기술을 접목한 첨단학문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수산자원의 생산, 유통, 가공, 관리 등에 필요한 ICT 접목 현장교육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스마트수산자원학과는 졸업 후에 해양수산부, 지방해양수산청, 어업관리단, 국립수산과학원 등 정부 및 공공기관과 수산협동조합, 제약 및 사료회사 등 유관 기업체로 주로 진출할 수 있다.



#에듀플러스#국립공주대학교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