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대선후보 ‘6인 본선’ 스타트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추미애-이재명-정세균-이낙연-박용진-김두관 컷오프 통과
양승조-최문순, 예비경선서 탈락
후보별 순위-득표율은 공개 안해

본경선 향해 출발! 11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본경선에 진출한 김두관 박용진 의원,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왼쪽부터)이 시작을 알리는 호루라기 신호에 맞춰 달려 나가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본경선 향해 출발! 11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본경선에 진출한 김두관 박용진 의원,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재명 경기도지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왼쪽부터)이 시작을 알리는 호루라기 신호에 맞춰 달려 나가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예비경선(컷오프) 결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대표, 박용진 김두관 의원(기호순)이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반면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고배를 들었다. 컷오프를 통과한 주자 6명은 9월 5일까지 50여 일간의 마지막 레이스를 펼치게 된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컷오프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일반 국민과 당원 여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한 투표 결과 양 지사와 최 지사가 탈락하고 다른 6명의 주자가 살아남았다. 민주당 선관위는 후보별 순위와 득표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본경선은 다음 달 7일 대전·충남을 시작으로 9월 5일 서울까지 11차례에 걸쳐 치러진다.

가장 관심을 끄는 건 다음 달 15일 1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 발표다. 민주당은 1∼3차로 나눠 모집하는 일반 국민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8월 15일과 29일, 9월 5일 등 세 차례에 걸쳐 발표한다. 5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1차 선거인단 모집에는 약 76만 명이 신청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1차 발표인 8월 15일의 득표율 순위에 따라 2, 3차 선거인단 투표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며 “이 지사의 대세론이 더 공고해질지, 아니면 ‘반(反)이재명’ 진영의 역전 가능성이 높아질지 1차 발표에서 가늠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부터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받는다.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사람은 선거사무소 설치, 명함 배부, 후원회 구성 등을 할 수 있다.

與, 8주간 본게임 시작… 첫 성적표 나오는 8·15가 최대 분수령
민주 예비경선 6명 컷오프 통과

9명의 주자가 뛰어들었던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레이스가 11일 6명으로 좁혀졌다. 앞서 이광재 의원이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의 단일화에 따라 중도 사퇴했고 이날 예비경선(컷오프) 결과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탈락했다. 6명의 주자가 벌이는 본경선은 1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가 발표되는 다음 달 15일이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양승조 최문순 컷오프 탈락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컷오프 통과 후보 6명을 발표했다. 9일부터 3일간 진행한 일반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여론조사 결과를 50%씩 합산한 결과다. 선관위는 후보별 순위와 득표 결과를 공개하지 않았다. 여권 관계자는 “탈락자 두 사람 모두 지역 표심을 믿고 뛰어들었지만 인지도나 당내 지지 기반이 다른 주자들에 비해 약했다”고 분석했다.

TV토론에서 “두 사람 중에 두 사람이 다 모른다는 김두관”이라며 낮은 인지도를 스스로 언급했던 김두관 의원은 ‘원조 친노(친노무현)’를 앞세워 최종 주자 6인에 포함됐다. 경남도지사 출신의 김 의원은 결과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나 “영남의 민주개혁세력 역할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염려와 걱정이 있어 제가 예선을 무난하게 통과하지 않았나 싶다”고 밝혔다.

경선 시작 전부터 이른바 ‘빅3’로 꼽혔던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이변 없이 컷오프를 통과했다. 여기에 친문(친문재인) 열성 지지층의 지원을 등에 업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50대 기수론’을 앞세워 거침없는 발언을 이어갔던 박용진 의원도 본선에 안착했다.

○ 생존 6人, 8·15 ‘슈퍼 선데이’ 목표로 총력전
민주당 본경선은 11차례에 걸쳐 전국을 돌며 진행되는 대의원,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당원 및 국민이 참여하는 1∼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합산해 최종 후보를 뽑는 방식이다. 대의원, 권리당원 투표는 다음 달 7일부터 9월 5일까지 전국을 돌며 치러지고 투표 결과는 곧바로 발표된다.

본경선의 핵심은 세 차례에 나눠 진행되는 선거인단 투표다. 1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는 다음 달 15일, 2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는 다음 달 29일,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는 9월 5일 각각 발표된다. 이날 마감된 1차 선거인단 모집에는 76만73명이 신청했고 민주당은 3차 선거인단까지 200만 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캠프 관계자는 “선거인단의 규모가 대의원, 권리당원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들의 표심이 중요하다”며 “1차 투표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한 후보는 2, 3차 투표에서 탄력을 받을 수 있지만 낮은 순위를 기록한 후보는 ‘될 사람을 밀어주자’는 표심에 휩쓸려 완주도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 측은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얻어 대세론을 굳힐 계획이다. 반면 이 전 대표, 정 전 총리 등 ‘반(反)이재명’ 진영은 1차 투표에서 최대한 많은 표를 얻어 막판 역전극을 연출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차와 3차 투표 사이의 간격이 20여 일밖에 되지 않아 1차 투표의 순위가 최종 순위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 본경선도 ‘이재명 vs 反이재명’ 구도 될 듯
본경선의 막이 오르면서 ‘이재명 대 반이재명’ 대립 구도도 한층 가팔라지고 있다. ‘반이재명’ 주자들은 이날 후보자 가족 검증 여부를 두고 이 지사를 성토했다. 이 지사는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부인의 결혼 전 문제까지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문제 삼는 것이 어떨지 모르겠다”며 “가급적이면 검증은 후보자 본인의 문제로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이 전 대표는 “대통령이 될 분 본인뿐 아니라 대통령 후보의 가족에 대해 위법 여부, 도덕성은 철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도 페이스북을 통해 “친인척의 비리가 권력의 비리를 만든다”며 “가족과 측근에 대한 검증은 정권의 도덕성과 청렴성에 직결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이 지사에게 맞서는 후보 단일화 문제도 다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정 전 총리와 저는 4기 민주정부를 세워야 할 특별한 책임을 갖고 있다.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더불어민주당#대선후보#컷오프#6인 본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