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 깬 최재형, 퇴직후 바로 출마 문제 지적에 “다양한 판단 있을것”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실상 대선출마 의지 드러내… “정치 편향된 감사 한 적 없어”
조국 “사법-감사 영역 고위공직자, 퇴직후 1년간 출마 금지시켜야”

최재형 감사원장이 18일 자신의 대선 출마설에 대해 “생각을 조만간 정리해서 말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대선 출마 쪽으로 무게가 기울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여러 보수진영 인사가 대선 출마를 설득하고 있는 최 원장이 대선 도전을 결심한다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독주 체제가 이어지고 있는 야권 대선 구도가 크게 변화될 수도 있다.

최 원장은 그동안 측근들의 전언으로 대선출마설이 무성했던 만큼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으로 가는 길목에서부터 취재진에 둘러싸여 질문세례를 받았다. 최 원장은 “6월 말∼7월 초 출마를 결단할 것이라는 얘기가 있는데 뜻을 밝힐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침묵을 지켰다.

회의가 시작되자 범여권 의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감사원장이 대선에 출마한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데 적절한 이야기인가”라고 묻자 최 원장은 “제가 생각을 조만간 정리해서 말하겠다”고 답했다. 또 최 의원은 “검찰총장이나 감사원장이 직무를 마치자마자 선거 출마하는 게 바람직한가”라고 지적하자 최 원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판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공직자는 정치적 욕망 등 사익 추구를 해서는 안 된다”(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는 지적엔 최 원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 그런 부분에선 부끄러운 행동을 한 건 없다. 앞으로도 부끄러운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며 개인을 위해 저의 지위를 이용할 생각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최 원장은 또 “지금까지 했던 어떤 감사도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어떤 정치적 편향성을 가지고 감사를 시행한 건 한 건도 없고 그런 생각은 추호도 없었다는 점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야권에선 지원사격이 이어졌다.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공직선거법상 공직에 있다가 90일 전에 사직하면 아무런 제한이 없다”며 “뭐가 그리 잘못됐다고 그렇게 타박하고 질책하느냐. 그러면 안 된다”며 범여권을 비판했다.

최 원장은 지난해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의 적절성에 대한 감사를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공세 속에 밀어붙이며 잠재적 대선주자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네 명의 자녀 중 두 자녀를 입양해 키운 개인사와 함께 6·25전쟁 참전용사인 부친, 해군 병사로 근무한 큰아들에 본인은 육군 법무관으로 병역을 마친 점 등이 거론되며 보수 진영의 지지를 받아왔다.

이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페이스북에서 “차기 대선 후라도 적어도 형사사법과 감사 영역에 종사하는 고위공직자는 퇴직 후 1년간은 출마 금지를 하는 법 개정을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최재형#출마 문제 지적#대선출마 의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