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기업 행보 나선 與주자들… 李 “규제 완화” 丁 “신산업 육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현대차 찾아 수소차 시승 “기업 압박하던 시대는 지났다”
정세균, KAI서 “우주산업 지원”… 이광재는 두산重 원전설명회 참석

정의선 회장과 함께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24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기아기술연구소를 찾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과 함께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승해 이동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기업에 대해 과거와 같은 방식의 압박이나 피해, 부정행위를 요구하던 그런 시대는 지나갔다”고 말했다. 경기도 제공
정의선 회장과 함께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24일 경기 화성시 현대차·기아기술연구소를 찾아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과 함께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승해 이동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기업에 대해 과거와 같은 방식의 압박이나 피해, 부정행위를 요구하던 그런 시대는 지나갔다”고 말했다. 경기도 제공
여권의 차기 대선 주자들이 산업 현장에서 ‘규제 완화’와 ‘첨단 산업 지원 확대’를 약속하는 등 친기업적 면모를 강조하고 나섰다. 각종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일 경기 화성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기업들의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경남 사천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은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를 각각 찾았다.

○ 이재명, 도내 ‘BBC’ 기업 릴레이 방문
이 지사는 이날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기업에 대해 과거와 같이 압박하거나 부정행위를 요구하던 시대는 지난 것 같다”며 “앞으로는 불합리한 규제나 불필요한 규제들이 자유로운 기업 활동과 경제활동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소년공 출신의 이 지사는 그간 주요 정책으로 기본소득 등을 내세워 왔기 때문에 “반기업·친노동 인사 아니냐”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연일 기업 친화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변신을 통해 외연 확장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또 “저성장으로 인해 취업과 소득 확대의 기회가 귀해지고 경쟁이 격화되니 불공정에 대한 분노, 공정에 대한 희구가 커지고 있다”며 성장과 공정을 동시에 화두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함께 미래차 연구개발(R&D) 핵심기지 역할을 하는 이 연구소 곳곳을 누비며 기술 전시 현장을 둘러보고, 자율주행차 및 수소버스 등을 시승했다.

이 지사가 도내 첨단기업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월 경기 이천의 SK하이닉스 생산라인을 시작으로 4월 경기 용인의 GC녹십자 R&D센터를 찾는 등 도내 ‘BBC’(바이오·배터리·반도체) 관련 기업들을 잇달아 찾고 있다. 이 지사는 이달 13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경기 평택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대회’에 참석한 적도 있다.

○ 부울경 기업 찾은 정세균, 이광재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민주당 이광재 의원은 이날 나란히 ‘부울경(부산·울산·경남)’에 위치한 기업 본사를 찾으며 친기업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과 동시에 지역 표심 잡기에도 나섰다. 이날 두 사람은 각각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만나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 등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정 전 총리는 사천 KAI 본사를 방문해 “항공우주산업의 중심지는 경남”이라고 강조했다. 전북 출신의 정 전 총리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12주기 추도식 이후 계속 경남에 머무르며 영남권 지지층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정 전 총리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미사일협정이 종료돼 우주로켓 개발 등 항공우주 분야 기술력 확보에 문이 열렸다”며 “우리 당과 정부도 항공우주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혁신형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자력발전소(SMR) 기술 설명회에 참석했다. 앞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원자력 발전 산업 협력 방안이 논의되는 등 SMR 분야의 기대치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적극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지난달 출범한 ‘혁신형 SMR 국회포럼’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SMR 기술 개발과 사업화 지원, 수출 전략 수집 등에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정세균#이광재#이재명#친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