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고객상담 지원하는 삼성SDS의 솔루션 AICC

전승훈 기자 입력 2021-05-12 03:00수정 2021-05-12 03:3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삼성SDS의 AICC(AI Contact Center)가 차세대 콘택트센터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AICC는 자연어 이해(NLU), 음성 인식(STT), 텍스트 분석(TA) 등 AI 기술 기반 가상 상담, 상담 지원, 상담 분석 기능을 적용하여 업무 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콘택트센터 솔루션이다.

삼성SDS의 자연어 이해 기술은 AI가 빠르고 정확하게 대화의 의도를 이해하고 상담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이 기술은 MS MARCO, 코쿼드 1.0 및 2.0 등 국내외 AI 기계독해 경진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먼저 AICC로 문의 사항이 접수되면 AI 상담원(챗봇 또는 음성봇)이 문의 응대, 가입 심사, 서비스 신청 접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술지원 요청과 같이 어려운 문의는 전문 상담사에게 자동 연결되고, AI가 대화를 해석하여 상황에 맞는 최적의 답변이나 콘텐츠를 자동 추천해 준다.

삼성SDS의 AICC를 도입하면 △상담사의 단순, 반복적인 업무 50% 이상 절감 △AI의 고객 문의 유형 실시간 분류 및 답변 추천을 통한 상담 시간 20% 절감 △대화 내용 분석을 통한 신규 상품 기획 및 마케팅 활용 등이 가능해진다.

주요기사
예를 들어 삼성SDS의 AICC가 보험사에 적용되면 AI가 한 달에 수만 건의 보험 완전판매 모니터링 통화 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통화 품질 모니터링 심사 업무도 수행하여 보험심사 시간이 건당 40분에서 3분으로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등 상담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실제 삼성SDS의 AICC가 적용된 글로벌 하이테크 기업의 경우 AI가 대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하여 상담사에게 제품 정보와 상담 가이드를 제공하고, 프로모션 정보도 자동으로 추천하고 있다. 삼성SDS 홍혜진 솔루션사업부장(전무)은 “AICC는 AI가 간단한 상담 업무를 처리하고, 상담사가 전문적이고 복합적인 업무를 담당함으로써 콘택트센터의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기자페이지 바로가기>
#ai#고객상담#삼성sds#aicc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