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흑 경제[오늘과 내일/김광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남의 돈으로 자기 생색내기 후흑 정책 판쳐
뻔뻔한 포퓰리즘 정책의 대가는 국민이 치러야

김광현 논설위원
김광현 논설위원
청나라 말기 이종오(李宗吾)가 정립한 후흑학(厚黑學)이란 이론이 있다. 후흑은 면후(面厚)·심흑(心黑)의 준말로 낯이 두껍고 속마음이 시커멓다, 즉 뻔뻔스럽고 음흉하다는 뜻이다. 후흑학에 따르면 난세에는 정의나 양심보다는 후흑이 승리할 때가 많았다. 후흑은 대체로 그런 부류의 사람을 일컫지만 전략이나 정책에도 해당된다.

이런 후흑에 가까운 정책의 대표적인 사례가 현 정부의 재정운용이고, 엊그제 정부가 발표한 재정준칙도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재정준칙은 국가채무 같은 재정지표가 일정 수준을 넘지 않도록 운용하겠다는 지침이다. 핵심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을 60% 이하로, 통합재정수지는 ―3% 이내로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수치도 수치지만 적용 시점이 이 정부가 끝난 한참 뒤인 2025년부터이고 갖가지 예외조항이 있는 데다 강제 규정도 없어 지켜도 그만 안 지켜도 그만이다. 우리도 국가재정에 대해 아예 신경을 끄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면피용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재정이 악화되는 속도는 실로 심각한 수준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 대표 시절 국가채무비율이 마지노선인 40%를 넘어선 것을 두고 “나라 곳간이 바닥났다”며 박근혜 정부를 맹비난한 적이 있다. 집권 후에는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한 어떤 해명도 없이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40%의 근거가 뭐냐”며 팽창 적자예산의 길을 활짝 열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터지자 추경에 추경을 거듭하고 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포함해 이전의 정부들이라고 돈 쓰면 인기 얻는 줄 몰랐겠는가. 모두가 국민의 세금 혹은 미래세대가 갚아야 할 빚이고, 재정건전성이 나라경제의 방파제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랏빚을 내는 데 신중에 신중을 기한 것이다. 이렇게 아껴둔 돈을 두고 “다른 나라에 비해 재정지출의 여력이 아직은 충분하다”며 펑펑 써대고는 마치 자신의 능력이고 치적인 양 생색을 내는 것을 보면 참으로 낯이 두껍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문제는 이런 후흑성 퍼주기 정책들이 유권자들에게는 즉각적인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다. 지난 총선 때 긴급재난지원금에서 그 효력이 충분히 검증됐고 차기 대선 주자들 가운데 현재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정치인이 스스로 포퓰리스트를 자임하는 이재명 경기지사인 점만 봐도 알 수 있다.

‘외상이라면 소도 잡아먹는다’는 속담처럼 해선 안 되는 줄 알지만 그걸 선택하는 비합리적인 존재가 바로 인간이다. 비둘기에게 A레버를 쪼면 조금이지만 당장 먹이가 나오고 B레버를 쪼면 몇 초 늦게 더 많은 먹이가 나오는 실험이 있었다. 지연되는 시간과 늘어나는 먹이의 양에 따라 달라지지만 결국에는 비둘기들이 ‘나중 많이’ B레버보다 ‘당장 조금’ A레버를 선호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행동경제학과 진화생물학에서는 2억8000만 년 전에 조류와 분화한 포유류의 뇌도 크게 다르지 않고 인간의 행동도 그 범주에 속한다고 한다. 포퓰리즘에 치우친 정치인일수록 새 머리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인간의 비합리적인 속성을 자신을 위해 최대한 이용해 먹는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여당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게 재정건전성을 강조하던 국민의힘도 기본소득 도입을 정강정책 1호로 내세운다. 갈수록 정치무대는 누가 더 남의 돈으로 자기 생색내기를 잘하는지를 겨루는 후흑 대결의 장으로 치닫고 있는 느낌이다. 그 추세를 막기는 어려워 보인다. 다만 비합리적인 선택의 쓰라린 대가는 결국 국민이 치를 것이라는 점도 알고는 있어야 한다.

 
김광현 논설위원 kkh@donga.com
#후흑 정책#포퓰리즘#더불어민주당#문재인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