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대역 불러놓고 “당신은 해고야”… 줄잇는 트럼프 폭로전, 이번엔 7년전 동영상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前 개인 변호사 코언 회고록에 오바마 조롱 캡처 사진 담겨
“대통령 비판 선 넘었다” 비난 커져
러시아 의혹 수사 前FBI 요원도 회고록서 “트럼프는 안보 위협인물”
여론조사선 바이든에 10%P 뒤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2012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닮은 흑인 연기자와 마주 앉은 모습. 트럼프 
대통령은 연기자에게 비판을 쏟아낸 뒤 “당신은 해고야”라고 말했다고 그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이 해당 사진과 함께 
폭로했다. 사진 출처 CNN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2012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닮은 흑인 연기자와 마주 앉은 모습. 트럼프 대통령은 연기자에게 비판을 쏟아낸 뒤 “당신은 해고야”라고 말했다고 그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이 해당 사진과 함께 폭로했다. 사진 출처 CNN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2년 당시 재선에 도전하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대역을 불러놓고 “당신은 해고야(You‘re fired)”라고 말하는 동영상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을 대놓고 조롱한 것이 ‘선을 넘었다’는 비판이 커지면서 ‘쇼맨십 역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6일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전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이 이번 주 출간하는 회고록 ‘불충’에 한 장의 사진이 공개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2년 트럼프타워에 있는 집무실에서 검은 양복을 입고 가슴에 성조기 배지를 찬 흑인 연기자와 마주하고 있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는 미국의 극우성향 매체 ‘브레이트바트’가 2013년 제작한 ‘가짜 오바마(Faux Bama)’라는 제목의 동영상에서 캡처한 것이다.

해당 동영상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 대역을 맡은 흑인에게 “당신은 엄청난 경기 부양 자금을 쓰면서 실업률을 6%로 끌어내리겠다고 했지만 실업률은 8.3%로 올랐고 정부 부채도 치솟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신은 연설은 잘하는 것 같지만 뭐든 말로 하는 건 쉽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럼에도 당신은 4년을 더 일하기를 원한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결과물을 원한다. 오바마 대통령, 당신은 해고야”라고 말하면서 동영상은 끝난다.

이 동영상의 구성이나 분위기, 대사 등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전 진행을 맡았던 NBC방송의 ‘리얼리티쇼 어프렌티스’를 빼다 박았다. ‘당신은 해고야’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만든 유행어다. 이 동영상은 당시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상영하려 했으나 ‘내용이 과하다’는 공화당 지도부의 반대로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코언은 회고록에서 “‘가짜 오바마’ 동영상은 트럼프 대통령의 ‘판타지 실현’과도 같다”고 표현했다.

이처럼 미 대선을 두 달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폭로전이 달아오르면서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악재가 되고 있다. 2016년 미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간 공모 의혹을 수사했던 전직 미 연방수사국(FBI) 요원 피터 스트르조크는 회고록 ‘타협한(Compromised)’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미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6일 뉴욕타임스(NYT)가 사전 입수한 회고록에서 그는 “(트럼프-러시아 공모 의혹은) 러시아와 같은 상대국으로부터 정치적 도움을 받고 미국의 모든 것을 전복하려는 그(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의 수사 개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존 볼턴 백악관 전 국가안보보좌관과 트럼프 대통령의 조카딸인 매리 트럼프도 각각 회고록을 출간해 트럼프 대통령을 ‘거짓말쟁이’ ‘소시오패스’ 등으로 비판했다.

잇단 폭로 속에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여전히 열세라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CBS방송과 유고브가 6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찍겠다는 응답자는 42%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52%)에 비해 10%포인트 낮았다.

뉴욕=유재동 jarrett@donga.com /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2020 미국 대선#트럼프#오바마 해고 영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