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이동땐 코로나 통제불능 우려… 초유의 ‘비대면 명절’ 권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 전국 확산 비상]정부 “추석연휴 이동 자제를”

“추석 전에 미리 성묘왔습니다” 추석을 3주가량 앞둔 6일 경기 파주시 용미리 제1공원묘지를 찾은 방문객이 성묘를 하고 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성묘나 봉안시설 방문은 가급적 자제하고 21일부터 운영되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권고했다. 파주=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추석 전에 미리 성묘왔습니다” 추석을 3주가량 앞둔 6일 경기 파주시 용미리 제1공원묘지를 찾은 방문객이 성묘를 하고 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성묘나 봉안시설 방문은 가급적 자제하고 21일부터 운영되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권고했다. 파주=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에 정부가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권고하고 나선 것은 이번 추석 연휴(9월 30일∼10월 4일)가 자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통로가 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수도권에서 집단 감염이 빈발하고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 비율도 높은 상황에서 전국적으로 ‘민족 대이동’이 이뤄질 경우 코로나19 통제가 어려워질 거라는 절박함이 반영된 것이다.

정부는 5월과 8월에 임시공휴일을 지정하고 소비 진작에 나섰다가 확진자 폭증을 겪은 바 있다. 이번 추석은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큰 명절이다. 설 연휴(1월 24∼27일) 직전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오긴 했지만 지금처럼 전국적인 확산세를 예상하기 어려운 초창기였다.

정부는 이동 자제 권고와 함께 ‘비대면 명절’을 위한 여러 대안을 내놓았다. 우선 성묘는 21일부터 시작되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의 온라인 성묘를 이용하라고 권고했다. 이는 온라인으로 영정, 헌화, 차례상 등을 꾸며 놓고 가족들이 고인에 대한 추모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보건복지부가 직접 운영하며 21∼25일 안치 사진을 신청할 수 있다.

정부는 벌초도 산소를 직접 찾아가는 대신 산림조합, 농협 등의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권고했다. 직접 벌초를 할 거라면 혼잡한 날짜를 피해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음식물을 섭취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국민들이 벌초 대행 서비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 부처가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추석 연휴 전후 2주(9월 셋째 주∼10월 셋째 주)에는 실내 봉안시설을 방문하려면 사전에 예약해야 한다. 한꺼번에 많은 인원이 몰리지 않도록 인원이 제한될 수 있다. 봉안시설에 있는 제례실과 유가족 휴게실은 폐쇄되고 음식물을 먹을 수도 없다.

명절 때 특히 방문자가 늘어나는 요양원은 요주의 시설에 해당된다. 이번 추석에는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을 찾지 않는 게 ‘효도’다. 꼭 면회할 일이 있으면 병실 대신 투명 차단막이 설치된 공간에서 만나야 한다. 중대본 관계자는 “코로나19 치명률이 어르신 등 고위험군에서 높게 나타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중교통은 창가 쪽만 이용하는 게 원칙이다. 철도는 창가 좌석만 판매한다. 고속 및 시외버스 역시 각 회사에 창가 좌석만 예매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중대본 측은 “가능한 한 개인 차량을 이용하고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추석 연휴를 특별 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에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에 해당하는 방역 조치를 시행한다. 다만 이동 제한을 강제로 적용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의 이동권을 제한하는 문제는 검토의 대상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박재명 jmpark@donga.com·박효목 기자

#코로나19#추석#비대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