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커버스토리]대통령 방문 특수, 있다 vs 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방문 알려진 뒤 매출 300% 뛴 곳도”… “사람 몰려도 떡볶이-순대만 잘 팔려”

“대통령이 방문한 전통시장은 해당 시장 전체와 개별 점포의 매출이 적게는 10%, 경우에 따라 200%까지 상승효과를 누립니다.”

지난해 9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 현대시장을 방문했을 때 청와대에서 내놓은 자료 중 일부 내용이다.

대통령이 특정 점포를 방문하면 해당 점포의 매출이 오르는 이른바 ‘대통령 특수’가 있다는 것을 수치로 이야기한 것. 청와대 자료에 따르면 삼겹살로 특화된 충북 청주시 서문시장의 한 식당은 박 대통령이 시식을 하면서 매출이 300% 가까이 올랐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시장 전체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대통령이 방문했던 개별 점포의 경우 효과를 보는 것이 사실”이라며 “음식점의 경우 매출 신장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취재팀이 대통령이 방문했던 전통시장 상점들을 다시 찾아가 본 결과 ‘대통령 특수’는 편차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 대통령은 대선 유세 기간과 취임 이후 서울에 있는 전통시장 중 광진구 중곡제일골목시장과 동대문구 답십리 현대시장을 방문했다. 이들 시장에서 점포 안까지 들어가 물건을 사거나 음식을 먹은 곳은 9곳이다.

취재팀이 이 9곳을 확인한 결과 확연히 매출 상승효과를 누렸다는 곳은 2곳이었다. 답십리 현대시장의 ‘떡 향기’ 사장 정지원 씨(55·여)는 “(대통령 방문 후) ‘앞으로 복 많이 받겠다’며 축하해 주러 온 손님이 많았다”며 “한 달 동안 예년 대비 매출이 15% 정도 올랐다”고 말했다.

하지만 별반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한 상인도 많았다. 대통령이 왔다 가서 기분은 좋지만 청와대에서 언급한 ‘매출 대박’은 없었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밝힌 곳이 7곳이나 됐다.

중곡시장에서 떡집을 운영하는 박모 씨(35)는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도 붙여 놓고 했지만 원체 (시장은) 오는 손님들만 오는 식이다 보니 기대했던 효과는 없었다. 단골손님들만 알아볼 뿐”이라고 말했다. 같은 시장 건어물가게 사장 A 씨는 “대통령이 왔다 가면 장사가 잘된다는 말은 떡볶이집, 순댓국집 같은 식당에 해당될 뿐 일반 상점은 사정이 다르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방문했지만 관련 사진을 걸지 않은 상점도 눈에 띄었다. 중곡시장의 한 떡볶이집 사장 최모 씨(40)는 “대통령이나 정치인 등과 함께 찍은 사진에 반감을 표하는 서민들도 있어 사진을 일부러 걸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의 ‘후광 효과’는 기껏해야 현직 시절 아니냐는 지적도 많다. 사진을 걸고 플래카드를 거는 것도 현직 시절, 그것도 대중이 환호할 때지 퇴임한 뒤까지 전직 대통령의 흔적이 남아 있는 경우는 흔치 않은 게 현실이다.

강홍구 windup@donga.com·황성호 / 인천=황금천 기자
#대통령#방문 특수#매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