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 정당 사상 최악 폭력]폭력에 공동대변인끼리 비방전… 이미 정치적 分黨 상태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통합진보당은 이미 정치적 분당(分黨) 상태다. 12일의 중앙위원회의 폭력사태에 이어 13일에도 당권파와 비당권파는 극한대립을 계속했다. ‘한 지붕’ 아래 있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다.

○ 계파별로 나뉘어 설전 벌인 공동대변인단


공동대변인들은 중앙위 파행을 ‘네 탓’으로 돌리며 마치 다른 당 소속인 것처럼 설전을 벌였다.

당권파 측 우위영 대변인은 “중앙위 파행은 심상정 대표가 일방적 안건 처리에 반대하는 중앙위원들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1호 안건(강령 개정안)을 일방적으로 강행처리해 발생한 일이다. 정당한 항의를 거부한 결과”라며 책임을 떠넘겼다. 반면 비당권파 측 천호선 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부 중앙위원들의 의사진행 방해와 일부 당원들의 폭력 행사”로 규정했다. 심 대표계인 이지안 부대변인은 폭행 사태를 낱낱이 증언하면서 “조준호 심상정 유시민 대표가 폭행으로 인해 큰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이정희 유시민 심상정 공동대표는 내내 이번 사태 내내 “분당은 없다”고 강조해 왔지만 당원이 당대표를 폭행한 초유의 사태가 봉합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적지 않다.

비당권파가 중앙위 전자회의를 통해 비례대표 사퇴안을 처리하더라도 당권파는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달 말까지만 버티면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는 국회의원이 된다. 이후엔 당이 제적이나 출당을 시키더라도 의원직은 유지된다. 그러나 투표의 민주적 절차에 대해 문제 제기해 온 비당권파로선 이, 김 당선자가 국회의원이 되는 것을 그냥 바라만 보고 있을 수는 없다. 그래서 ‘출당 논의 시작=분당’이란 관측이 나온다. 당내 최대 세력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지지 의사를 철회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통진당의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

○ 지는 이정희, 뜨는 유시민


통진당 내홍이 깊어지고 당권파 측이 갈수록 이성, 합리성을 상실하면서 당권파 측 이정희 공동대표의 추락도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 그는 그간 ‘진보의 아이콘’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4·11총선 때 서울 관악을 후보단일화 경선 과정에서 조작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사흘을 버티다 등 떼밀려 사퇴한 데 이어 이번 부정선거 논란이 발생한 이후 “유죄 증거가 없으면 무죄 추정이 원칙”이라며 부정선거 배후로 지목된 당권파를 옹호하자 “끔찍하다”란 반응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 대표가 이날 트위터에 중앙위 폭력사태와 관련해 “저는 죄인. 침묵의 형벌을 받겠습니다. 제가 어제(중앙위에서) 무릎 꿇지 못한 것이 오늘 모두를 패배시켰습니다”라는 글을 띄운 데 대해서도 여론은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영화감독 여균동 씨(@duddus58)는 “침묵의 형벌, 뭔지 모르겠다”고 했고, 서울대 한인섭 교수(@truthtrail)는 “입이 백 개라도 할 말이 없을 때 침묵은 사면이고 포상이다. 그런 형벌은 없다”고 비난했다. ID ‘@dekiry1’은 “침묵의 형벌? 사이코패스적인 궤변에 구토가 나올 지경이다. 폭력사태에 대한 책임이 침묵이냐”고 비판했다.

반면 비당권파의 선봉에 선 유 대표를 바라보는 정치권과 여론의 시선은 매우 달라졌다. 유 대표는 2003년 4월 개혁당 후보로서 여당이던 새천년민주당과의 연합공천으로 국회에 입성하던 때부터 시작해 열린우리당 시절, 국민참여당 창당과 2010년 6·2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 국민참여당 창당에 이르기까지 항상 논란의 중심에 서며 ‘당내 분란의 원인 제공자’로 불렸다. “그토록 옳은 말도 그토록 싸가지 없이 한다”란 평가가 대표적이었다. 그러나 이번 통진당 사태를 보며 정치권에선 “유시민의 재발견”이란 긍정적 평가가 주류를 이룬다. 유 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시종 “민주주의의 원칙과 상식에 어긋났다”고 비판해 왔다. 10일 열린 전국운영위에서는 “애국가 부르는 걸 거부하는 게 그렇게 가치가 있는 것이냐”고 내부 금기처럼 여겨져 온 애국가 문제를 통렬하게 비판했다. 열린우리당 출신의 민주통합당 한 의원은 “유 대표가 자신의 주무기였던 궤변과 독설을 버리고 ‘국민의 눈높이’를 강조하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통합진보당#통합진보당 폭력사태#이정희#유시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