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코인잭슨 “아이돌? No! 무대 위 짐승걸로 불리고파”

  • Array
  • 입력 2011년 3월 22일 16시 38분


코멘트
힙합펠라 걸그룹 코인잭슨. 왼쪽부터 우유, 코라, 맥시, 마리, 은빛, 지후. 사진제공=PPP엔터테인먼트
힙합펠라 걸그룹 코인잭슨. 왼쪽부터 우유, 코라, 맥시, 마리, 은빛, 지후. 사진제공=PPP엔터테인먼트

얼마 전 포털 사이트에 '코인잭슨'이라는 검색어가 떴다. 고(故) 마이클 잭슨이 연상되어 호기심에 검색어를 눌러봤다.

의외로 이들은 '걸 그룹'이었다. 마리, 은빛, 코라, 지후, 맥시, 우유 6명으로 구성된 신인 그룹으로 모두 예쁘장한 외모의 20대 초반이다.

궁금증을 안고 인터뷰 장소에 나갔다. 코인잭슨은 인터뷰를 하기도 전에 뜬금없이 노래를 부르겠다고 했다.

'그래 얼마나 잘하나 보자.' 이들의 당당함에 기자는 오히려 냉소적이 됐다.

"feed back feed back 모두 다 모두 다 모두 다~"

6명의 파워 풀하고 아름다운 하모니가 이어졌다. 반주는 없었다. 하지만 이들의 목소리가 악기였다.
▶당찬 아이돌 "가수가 외모보단 가창력이죠"

오랜만에 실력 있는 그룹을 만난 것 같은 반가움에 이들에게 "어떤 아이돌로 불리고 싶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짐승걸이요! 2PM이 짐승돌로 불리는 이유가 힘 있고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 매너 때문이잖아요? 여자지만 저희도 그런 가수가 되고 싶어요. 무대 위에선 짐승돌, 무대 밖에선 솔직돌이 되고 싶습니다." (리더 마리)

-가창력과 외모를 선택해야 된다면 무엇을 선택하고 싶은가요?

"전 가수 말고는 다른 꿈은 한번도 생각한 적이 없어요. 가수에게 외모보다는 가창력이죠.무조건 가창력을 택할 겁니다. 저희는 아이돌 보다는 가수로 불리고 싶어요. 아이돌이 싫다는 게 아니라, 장수그룹이 되기 위해 가창력과 카리스마를 강조하고 있어요. 발랄함과 섹시함을 강조 하는 게 아니라 가수로서 인정받고 싶어요." (마리)

다른 멤버들 또한 이구동성으로 "가창력" 이라고 대답한다. 이들의 반응에 가수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애정을 느꼈다. 5초, 15초 아이돌 가수가 판치는 가요계에서 참 기특한 대답이다.

-그룹 이름 코인잭슨은 무슨 뜻 인가요?

"코리아 인 마이클 잭슨 혹은 코인(동전)과 마이클잭슨의 합성어예요. 소속사 대표님이 동전을 만지고 계셨는데 마이클 잭슨 노래가 나왔대요. 거기서 영감을 얻었죠. 마이클 잭슨처럼 강렬한 카리스마와 동전처럼 가치 있는 그룹이 되라는 뜻이에요."

-멤버들 각자 소개해주세요.

"말이 필요 없는 리더 마리입니다. 팀에서 '엄마'를 맡고 있어요. 외모와는 다르게 착하답니다(웃음)." (마리)

"마스코트 "먹지마세요" 우유에요. 막내이자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팀에서 가장 처음으로 확정된 멤버입니다."(우유)

"메인보컬 지후입니다." (지후)

"카리스마를 맡고 있는 코라입니다."(코라)

"팀의 맏언니로서 앞으로 보여드리는 멤버 되겠습니다."(은빛)

"팀의 '블루칩' 맥시. 보여줄게 많은 멤버입니다."(맥시)

-힙합펠라라는 장르는 무엇인가요?

"힙합의 강한 비트에 부드러운 아카펠라를 접목시킨 장르에요. 강하면서도 부드러운게 곡의 특징이죠. 아시아 최초로 시도했어요."(은빛)

-가수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연기, 연극, 뮤지컬, 리포터 등의 활동을 했었어요. 어렸을 때는 아역지면 모델도 했었구요." (마리)

"청소년가요제에서 6~7번 1등을 했어요." (지후)

"청소년 춤 경연대회 최우수상 출신이에요. 유스페스티벌이라는 대회에요"(코라)

"학교 휴학 후에 헤어나 피팅, 메이크업 모델로 활동했어요. 전 부산출신인데요. 대부분 연기학원을 다닐 때, 카메라 연기를 주로 많이 배웠어요. 그래서 대학교 영상학부 등의 졸업 작품 등에서 주인공으로 활동하기도 했어요."(은빛)

"대부분의 멤버가 드라마 조-단역으로 많이 했어요."(마리)


▶가수의 꿈, 부모님의 눈물도 우릴 막지 못해!

-데뷔과정은 어땠나요? 연습생 생활이 길었나요?

"마리 씨는 서무, 경리 알바를 위해서 왔는데 대뜸 대표님이 오디션카드를 주시면서 쓰라고 하셨어요. 전공을 보고선 오디션에 참가하라고 했다가 지금의 멤버로 뽑혔어요.(웃음)"
(우유)

"코라는 직접 올린 동영상을 보고 대표님이 보고 연락을 하셔서 뽑혔어요. 한번 보고 나니까 계속 생각이 나고 잊혀지지 않아서 연락하셨대요."(마리)

"전 작곡가 선생님과 개인적인 친분으로 추천됐다가 오디션을 통과해서 팀 멤버가 됐어요."(은빛)

"다들 연습시절의 기간이나 시작이 달라요. 저는 8~9개월 정도 연습생 시절을 보냈어요. 그러다가 저와 지후, 맥시, 마리 씨가 함께 9개월 정도 같이 살았어요. 이 팀은 3개월 정도 전에 만들어졌어요. 곡이 나오고 마지막 멤버 코라까지 확정될 때까지 3~4개월 정도가 걸렸어요. 다 같이 산지는 5개월 정도 된 것 같아요."(우유)

-하루에 연습을 얼마나 하는가요?

"하루에 2~3시정도 자요. 활동 시작 후에는 컨디션조절 때문에 좀 더 자요. 예전엔 아침8시부터 새벽 3시까지 했어요. 3개월 만에 팀이 만들어져서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해요. 피곤하지만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즐거움이 더 커요. 오히려 더 연습하고 싶은데 몸이 안 따라줘서 연습 못 하는 게 더 속상해요." (마리)

-데뷔 무대를 섰을 때 기분은 어떠했나요?

"첫 무대이자 첫 생방송 무대에 올라가기 직전 광고가 나가고 있는데 갑자기 눈물이 펑펑 쏟아 졌어요. 다음이 우리 무대라는 메시지가 보이는 순간 과거의 꿈과 노력 등이 생각나서 저도 모르게 엄청 울었어요. 엄청 혼나기도 했죠. 울고 올라갔더니 막상 라이브에서 목소리에 여파가 있어 더 혼났고 스스로도 속상했죠."(지후)

"저희가 더 놀래서 일단 달래느라 정신이 없었죠. 그리고 무대에 내려와서는 멤버들 모두 울었어요." (마리)

"매니저 오빠가 정말 고생 했어요. 하지만 저희 공연 후에 검색어 1위를 했다고 들었어요. 그날은 정말 기분이 좋았어요. 어제가 두 번째 무대였는데 벌써부터 앞에서 노래 따라 불러주시는 팬이 있어서 너무 놀랐고 즐거웠어요."(지후)

-가수 한다고 부모님의 반대는 없었나요?

"정말 심했어요."(모두)

"아버지가 처음으로 부탁하시면서 말리셨어요. 나중에 엄마는 더 독하고 심한 말을 하시면서 절 단념 시키려 하셨어요. 그래서 첨엔 그만두려고 했지만, 엄마가 일부러 주는 상처에 더 독하게 오기로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전 태어나기 전부터 아버지가 피아노도 사다 주셔서 음악과 같이 컸어요. 초등학교 때부터 중학교 때까지 바이올린, 플롯, 오카리나 등등을 배웠고요. 근데 가수를 못하게 하시니 속상했죠. 하지만 결국 포기 못하고 대학교 때 가수가 된 거죠. "(우유)

"10년 전 쯤 제 전부였던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정말 너무 힘들고 허탈하고 했는데 노래와 춤이 저를 달래줬던 것 같아요. 아버진 어려서부터 외국에 많이 나가시는 일을 하셔서 더 힘들었죠. 중학교 때까진 아버지께서 늘 무엇이든 하고 싶은 것을 하라고 하셨어요. 고등학생이 되고 나서 친구들과 공연도 하고 인터넷에 노래도 올리고, 고 1때 서울로 가겠다고 했더니 아버지께서 '미쳤니?'하시며 반대하시며 말리셨어요. 아버지의 눈물을 그때 처음으로 봤어요. 하지만 아버지께서 결국 허락하셨죠."(은빛)

"전 아버지와 엄청 싸웠어요. 워낙 대립이 심했는데, 청소년 가요제서 처음으로 1등하고, 무대에 선 것을 보시고 나선 승낙하셨어요." (지후)


▶롤 모델? 폭발적인 에너지의 2NE1, 빅뱅, 2PM,, 동방신기


-국내외 선배 가수들 중 롤 모델이나 멘토가 있나요?

"팀의 롤모델은 빅뱅, 동방신기, 투애니원, 2PM 선배님이에요. 여유와 카리스마를 배우고 싶어요."(모두)

"음악에 대한 열정과 무대 위에서의 폭발적인 에너지를 배우고 싶어요."(은빛)

-걸그룹이 많아요. 다른 그룹과 차별화된 매력은 무엇인가?

"여성의 카리스마와 파워풀함이 차별화 전략이에요. 여성스럽고 귀엽고 섹시한 모습을 많이 강조하기보다는 무대 위에선 강한 카리스마, 무대 밖에선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가려고 해요." (모두)

-귀엽고 발랄한 모습이 대세인데 강한 전사의 모습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린 아이돌 보단 가수로 불리고 싶어요. 아이돌이 싫다는 게 아니라, 장수그룹이 되기 위해 가창력과 카리스마를 강조하고 있어요. 요즘 트랜드인 샤¤샤방한 발랄함과 섹시함을 강조 하는게 아니라 가수로서 인정받고 싶어요."(모두)

-라이벌이나 존경하는 걸그룹은 누구인가요?

"라이벌이기보단 배우고 싶은 그룹은 투애니원이요. 카리스마와 가창력, 퍼포먼스 등 결점이 없는 것 같아요."(모두)

-악성 댓글(악플)로 상처 받은 적이 있나요?

"저희는 인터넷 할 시간도 없어요. 그 시간에 차라리 자요. 잠이 부족하니까요."(모두).

"악플도 관심이라 생각해요. 보완해야 할 점을 말씀해 주시는 거라고 생각해서 좋게 받아들이고 있어요." (마리)

-'솔직돌' 이라는 애칭이 있는데 어떤가? 다른 애칭으로 불리고 싶은 것이 있는가?

"마음 같아선 천사돌이요(웃음). "(은빛)

"짐승걸이요! 무대위에선 짐승돌, 무대 밖에선 솔직돌로 불리고 싶어요. 진솔한 게 좋잖아요."(마리)

-가수가 되고 싶던 계기는?
"아주 어렸을 때, 저분이 누군지도 모를 그때 이선희 선배님 보고 완전 반했어요."(지후)

"보아와 엄정화 선배님이요." (코라)

"엄정화 선배님. 열정과 카리스마가 대단 했어요."(마리)

"SES 선배님. 화장실 갈 때도 춤 따라 하면서 가고 했어요."(은빛)

걸그룹 코인잭슨. 왼쪽부터 지후, 맥시, 우유, 마리, 코라, 은빛. PPP엔터테인먼트
걸그룹 코인잭슨. 왼쪽부터 지후, 맥시, 우유, 마리, 코라, 은빛. PPP엔터테인먼트

▶ "남자친구? 가수로 인정받는 게 우선"

-남자친구가 있나요? 이상형은 무엇인가요?

"연습생활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헤어졌어요. 시간이 없더라고요. 연습할 시간도 없었어요."(은빛)

-만약 '우결' 을 찍고 싶다면 누구와 하고 싶나요?

"푸근한 훈남 스타일에 재밌는 분 좋아해요."(맥시)

"제 이상형 선배들이 이미 다 찍으셔서(웃음)"(은빛)

"박효신 선배님이요. 베일에 쌓인 그 무엇이 궁금해요."(코라)

"감히 비 선배님이요(웃음)"(지후)

"알콩달콩 함을 상상하면 믹키유천 선배님이요."(우유)

"모든 분들과 잘 어울릴 자신이 있어서 실제로 이상형은 푸근한 스타일이 좋아요. 약간 풍체가 있는 스타일을 좋아해요. 저희는 솔직돌이라 거짓말을 못해요." (마리)

-어떤 그룹이 되고 싶은가요?

"남녀노소 국적불문하고 모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봉사활동도 하고 함께 감정 나누며 모두와 함께 끝까지 겸손하게 함께 할 수 있는 그룹 되고 싶어요. 저희 모두 함께 살다 보니 기독교를 다 믿게 됐어요. 어제도 생방 마치고 교회에 가서 기도했어요."

-팬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항상 친근하게 다가갈게요. 늘 팬 여러분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 마음을 열어 주시고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일본 활동 계획도 있어요. 며칠 전 일본의 유니버셜 제작자가 직접 와서 보고 계획을 잡았는데 대지진 때문에 미뤄졌어요. 잭슨이라는 팀명 때문에 저희도 모르는 팬들이 많아요. 저희도 모르는 사진들을 보내주시고 그래서 놀랬어요(웃음).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등 각지에 많은 팬들이 벌써 생겨서 정말 감사하고 행복해요."

동아닷컴 오세훈 기자 ohhoony@donga.com
박영욱 기자 pyw06@donga.com

▲[O2]코인잭슨 “아이돌? No! 무대 위 짐승걸로 불리고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