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李-朴부터 工作的 경선 작태 버려라

  • 입력 2007년 7월 9일 22시 58분


코멘트
한나라당 이명박 경선 후보의 고소 고발 사건을 접수한 검찰이 그제 고소인 조사를 시작했다. “실체를 규명해 국민의 선택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사건을 배당한 지 사흘 만이다. 강한 수사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이 후보 캠프의 좌장격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수사가 ‘이명박 죽이기’로 흐를 것을 경계해 “이번 사건은 단순한 명예훼손 건(件)으로 수사는 사흘 안에 끝날 수 있다”고 했지만 이 후보 측의 희망일 뿐이다.

2002년 대선 당시 병풍(兵風)사건 수사가 일파만파(一波萬波)로 번졌던 것처럼 이번 사건도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 어렵다. 검찰을 불러들인 것부터가 잘못이다. 범죄 수사기관을 당 대선후보 선출의 ‘심판관’으로 끌어들인 꼴이 됐으니 공당(公黨)의 어처구니없는 자기 부정이다. 이러고도 ‘민주적 경선’을 입에 올릴 수 있겠는가.

강재섭 당 대표도 어제 본보 인터뷰에서 “우리 스스로 검찰의 ‘신탁통치’를 받겠다는 황당무계한 일” “당나라 군대를 끌어들이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강 대표는 이 후보 측에 고소 고발의 취하를 종용하고 있지만 퇴로(退路)가 안개 속이다.

박근혜 경선 후보 측의 김재원 대변인은 “2002년 대선후보는 여론조사로, 올해 대통령은 계좌추적으로 결정될 것”이라는 말로 이 후보에 대한 계좌추적을 노골적으로 부추겼다. 한나라당으로 볼 때는 제 얼굴에 침 뱉기이자, 국민을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폭언이다. 어느 당직자의 말대로 ‘골육상쟁(骨肉相爭)’이 따로 없다. 박 후보 측은 ‘검찰을 불러들인 건 우리가 아니라 이 후보 측’이라고 할지 모르지만 ‘네거티브 경선’에 목을 매다시피 해 온 박 후보 측도 자기성찰을 해야 한다. 대선 판이 온통 ‘검풍(檢風)’에 휩싸인다면 승자가 어디 있고, 패자가 어디 있을 것인가.

상황이 이런데도 이, 박 두 진영은 ‘출처불명의 상대 측 X파일’을 들고 다니며 음험한 내전(內戰)에 혈안이 돼 있다. 서로 내용을 흘리기 예사이고, 일부 언론을 상대로 ‘보도하겠다면 제공하겠다’고 흥정까지 한다. “청와대와 범여권이 공작정치를 한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공작적 작태를 서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같은 경선 후보인 홍준표 의원은 “두 후보 측이 고소 고발을 모두 취하해 검찰이 경선 및 본선에 개입할 구실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제라도 상대가 대통령이 돼서는 안 되는 이유가 아니라 자신이 대통령이 돼야 할 이유를 보여 주는 경선을 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