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새역사모임' 외 7종 교과서의 항목별 개정부분과 추가내용

  • 입력 2001년 4월 3일 18시 44분


 출판사97년도판개정판



도쿄서적군위안부로서 강제적으로 전장에 보내진 젊은 여성도 다수 있었다.삭제
오사카서적(A)조선 등의 젊은 여성들을 위안부로서 전장에 연행하고 있습니다.
(B)또, 정부간의 보상 뿐만 아니라 강제적으로 징병당한 병사나 군위안부에의 개인보상을 요구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C)(사진설명)일본정부에 전후보상을 요구하며 데모행진을 하는 한국의 전 군위안부들.
삭제
교육출판(A)또, 다수의 조선인여성 등도 군위안부로서 전지에 보내졌다.(A)더욱이, 많은 조선인여성 등도 공장 등에 보내졌다.
(B)전후 50년이 경과한 현재, 전쟁피해의 보상을 요구하는 아시아인들의 목소리는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는 전 군위안부 외에 학살이나 강제연행 강제노동 등의 피해자 등이 포함되어 있다.
(C)1994년 현재 위 사진의 전 군위안부 외에 강제연행 강제노동을 당한 사람 등으로부터 20여건의 전후보상을 요구하는 재판이 제기돼 있다.
(B)(C)삭제
일본문교출판위안부로서 전쟁의 군에 수행당한 여성도 있었다.삭제
제국서원(A)전쟁에는 남성은 병사로, 여성은 군위안부 등으로 내몰려 참기 어려운 고통을 주었습니다.
(B)이들 지역의 출신자 중에는 군위안부였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A)(B)삭제. (주)전시중 위안시설에 보내졌던 사람들이나, …등의 보상문제가 재판으로 넘겨지게 됐습니다.



도쿄서적일본의 침략에 대해서 한국에서는 민족적 저항운동이 확산됐다. 해산당한 병사들은 농민과 함께 일어섰고, 의병투쟁이라고 불리는 무력투쟁으로 발전했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민족적 저항운동이 확산됐고 일본에 의해 해산당한 병사들은 농민과 일어섰습니다.
의병전쟁-일본의 침략에 대하여 조선인들은 무기를 들고 싸웠습니다. 삭제
오사카서적(제목)제국주의 제국(諸國)의 세계와 일본의 아시아침략(제목)일청·일로전쟁과 아시아의 정세
일본은 조선침략을 더욱 강화했습니다.삭제
이렇게 하여 일본은 조선지배를 계기 삼아 나중에 중국침략도 기도하게 되었습니다.또 일본은 조선을 지배하는 계기를 잡아 나중에 중국에의 진출도 엿보게 됐습니다.
(제목)제국주의 제국(諸國)의 중국침략(제목)제국주의 제국(諸國)에 분할되는 중국
일본의 군부나 국가주의자 등은 만저우를 ‘일본의 생명선’이라고 주장하며 침략을 기도해서 불황에 고생하면서 정쟁으로 지새는 정당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국민의 관심을 끌어들이려고 했습니다.일본의 군부나 국가주의자 중에는 만저우를 ‘일본의 생명선’이라고 외쳐 그 지배를 기도함에 따라 불황에 고생하면서 정치에 불만을 갖고 있는 국민의 눈을 만저우로 향하게 하려는 사람이 나왔습니다.
(제목)중국에 대한 전면침략과 전시체제(제목)일중전쟁확대와 국민생활
국민정부도 결국 공산당과 항일민족통일전선을 만들어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게 되었습니다.국민정부도 공산당과의 싸움을 멈추고 항일민족통일전선을 조직해서 함께 일본과 싸울 것을 결정했습니다.
(제목)일본의 동남아시아침략과 태평양전쟁(제목)아시아와 태평양에의 전쟁
일본은 진전없는 일중전쟁을 타개하기 위해 동남아시아를 침략해서 자원을 손에 넣어 연합국의 중국지원 루트를 차단하려고 했습니다.일본군은 진전없는 일중전쟁을 타개하기 위해 남진해서 자원을 손에 넣고 동시에 아메리카나 영국의 중국에의 지원루트를 차단하려고 했습니다.
1945년 8월 15일의 시점에 약 355만명의 일본병사가 침략전쟁을 위해 해외에 출병하고 있었습니다. 삭제
교육출판(제목)일본의 중국침략(제목)제2차세계대전과 일본
일본서적(제목)제국주의 제국(諸國)의 중국침략(제목)삭제. 본문에 ‘중국침략’은 남아있음.
(제목)15년에 걸친 전쟁의 시작(제목)15년에 걸친 침략전쟁의 시작
일본문교출판(제목)유럽각국의 아시아침략(제목)구미열강의 아시아진출
중국은 일본의 침략이라고 국제연맹에 제소했으나 일본은 1932년 만주국을 만들었다. 연맹은 조사단을 파견해 실정을 조사하고 만주국의 부인을 결의했다.1932년 일본은 만주국을 만들었다. 국제연맹은 중국의 제소를 받고 조사단을 파견해서 실정을 조사해 만주국의 부인을 결정했다.



일본문교출판일본이 선전포고 없이 중국 전토로 전선을 확대하자 중국에서는 공산당과 국민당이 협력해(국공합작) 항일민족통일전선을 결성하고 일본군의 중국침략에 대해 항전을 계속했다.중국에서는 전쟁이 시작된지 얼마안돼 국민당과 공산당이 협력해서(국공합작) 항일민족통일전선이 결성됐다.
(제목)동남아시아의 침략(제목)전쟁의 확대
시미즈서원(절(節)의 제목)근대일본과 중국 조선침략(절의 통합으로) 제목 삭제
제국서원

(제목)열강의 중국침략(제목)삼국간섭과 북지(北支)사변
이처럼 강국의 침략에 고통받는 사람들 중에서 외국세력을 중국으로부터 쫓아내려는 움직임이 일어났습니다.그런 중에 중국에서도 외국세력을 쫓아내려는 움직임이 일어났습니다.
(일로전쟁의 영향) 그러나 아시아인들은 곧바로 일본의 침략행위에 환멸을 맛보았습니다.삭제
(제목)군부의 대두와 중국침략삭제
(제목)일본의 만저우침략(제목)만저우사변과국제연맹탈퇴




도쿄서적조선의병사진삭제
(칼럼)조선인 강제연행(1페이지)삭제
(사진)조선진구(神宮)에 참배하는 조선의 학생들. 일중전쟁 이후 ‘황민화’를 철저히 하기 위해 조선인들에게 신사참배를 강제했다. 마을 하나에 신사 하나를 설치하도록 강제했기 때문에 신사수가 급증했다.삭제. 참배 사진 대신에 ‘지원한 조선 젊은이들’사진 게재. 조선에서는 1938년에 육군 지원병제도가 생겼다.
오사카서적이 때문에 조선 지배를 노리고 있던 일본은 러시아와의 대립이 깊어졌다.이 때문에 조선에 세력을 뻗치려던 일본은 러시아와의 대립이 깊어졌다.
(제목)한국병합과 조선민중의 저항(제목)한국병합과 조선인들
(제목)일본의 조선지배삭제
조선의병사진삭제
교육출판(테마학습)조선 중국으로부터 강제연행된 사람들. 탄광의 김씨 등을 2쪽에 걸쳐 취급(테마학습)조선 중국으로부터 강제연행된 사람들. 1쪽으로 줄이고 내용도 부실해졌다.
제국서원조선의병 사진 삭제
정부는 많은 조선인과 중국인을 강제적으로 연행해와 탄광 등에서 가혹한 노동을 시켰다.삭제





도쿄서적이런 중에 조선의 독립을 목표로 하는 운동이 계속됐다. 항일조직이 다수 만들어져 국외에 탈출했던 사람들 중에도 만저우에서 게릴라부대를 만드는 등 싸움을 계속한 사람들도 있었다.삭제
오사카서적
그후 조선의 농민등은 항일운동을 일으켰지만…. 삭제
‘3.1운동’ 일본정부는 헌병 경찰뿐만 아니라 군대까지 동원해서 진압을 하려했고 조선민중 8000명 정도의 사망자를 냈습니다.‘3.1운동’ 일본정부는 경찰이나 군대를 동원해서 진압했습니다.


도쿄서적일본 침략에 따라 동남아시아의 많은 나라에서는 전쟁에 필요한 물자나 식량이 강제적으로 몰수 당해 생활이 힘들어졌다. 또 일본군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심하게 탄압당해 많은 사람이 처형당했다.삭제

오사카서적(제목)관동대지진과 조선인학살(제목)관동대지진
제국서원(관동대지진 항목의 소제목) 조선인의 학살삭제





교육출판(테마학습)아시아 내의 일본. 전후보상문제를 2쪽에 걸쳐 취급. 전후보상문제는 정부가 아시아 여러나라 국민의 피해사실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그 책임을 명확히 하고 확실하게 사죄함과 동시에 우리국민이 그러한 사실을 정확히 배워 마음에 새기는 것이 앞으로 아시아인들과의 교류를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테마학습)아시아 내의 일본. 전후보상문제를 1쪽으로 줄여 취급. 이 문제는 우리 국민이 그러한 사실을 정확히 배워 마음에 새기는 것이 앞으로 아시아인들과의 교류를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사죄표현 삭제)

▼개선되거나 추가된 내용▼

도쿄서적이순신장군 설명 추가.
신설 칼럼에서 김대중대통령 방일 연설 소개, 과거 반성과 미래 구축 중요성 언급.
오사카서적이순신장군 설명 추가.
조선 지배를 비판한 일본인 소개.
관동대지진 당시 재일 조선인 노조선언 소개.
교육출판재일한국인의 유래(강제연행) 설명.
시미즈서원‘한국에서 애국자로 불렸던 안중근’을 ‘애국자 안중근’으로 표현 변경.
군위안부 시설이 비인도적이었음을 지적.
제국서원안중근, 유관순 소개.
일본서적임진왜란 당시 일본군과 함께 온 승려가 목격한 왜군의 잔악상 기술.
민비암살사건 언급. 식민통치 저항과 탄압 사진 추가. 안중근 의사 기념우표 게재.
‘조선 여성 등 강제 집합당해 일본병의 위안부로 전쟁에 보내졌다’ 명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