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이벤트] 톱사이트vs톱사이트
"한메일, 핫메일에 판정승"

  • 입력 2000년 12월 18일 13시 31분


최근 유수한 해외기업들이 한국의 인터넷보급율에 놀라고 하나둘 세력을 확장해가고 있다.이에 맞춰 동아닷컴은 세계 톱사이트와 한국의 톱사이트가 어떻게 다르고 어떤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 시리즈를 마련했다.

'톱 사이트 vs 톱사이트'코너를 통해 일반 이용자들에게는 보다 좋은 서비스에 대한 접근기회를 제공하고, 업계 관련자들에게는 다시 한번 자신의 사이트를 돌아보게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한다. 결코 어느 한쪽 사이트를 폄하하거나 한쪽 사이트를 자랑해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 작업의 대상이 되는 사이트는 그야말로 최고의 사이트들로 이용자들에게서 이미 평가를 받은만큼 기본적으로 우수성이 이미 입증됐기 때문이다.

이 분석작업의 평가단에는 현장에서 직접 뛰고 있는 뛰어난 웹마스터들과 동아닷컴의 기술진이 참가했다.[편집자]

[총평] 국내에서는 한메일이 독보적인 E-메일서비스 사이트 자리를 구축하고 있다.마이크로소프트의 핫메일은 9개 언어로 지원되는 세계 톱의 E-메일 서비스로 이 두 서비스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두 서비스는 최고의 서비스답게 기본적인 서비스나 컨텐츠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E-메일서비스는 매일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인만큼 이용자들에 대한 조그만 배려가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 초점이 모아졌다.

평가단은 E-메일서비스만 놓고 본다면 핫메일이 결코 뒤지지않지만 한메일이 포털답게 국내 이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부가 서비스가 많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국내 고객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상대적으로 많이 갖춘 한메일이 판정승을 거둔 셈이다.

평가단은 두 서비스의 차이점에 대해 "사용자에 대한 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기술적 격차는 그리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항목별 평가]

◆디자인=두 서비스 모두 많은 사용자가 방문하는 특성을 고려해 화려한 그래픽보다는 색상과 텍스트, 편리한 인터페이스구조로 효과를 주고 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깔끔함에 있어서는 한메일이 한 수 위다.핫메일의 경우 영문화되어있는 걸 한글로 바꾸다보니 형태면에서 어색한 부분이 많이 눈에 띄었다.

한메일은 메뉴아이콘(편지읽기,쓰기,수신확인 등)을 사용해 편리하고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반면 핫메일은 좀 더 빠른 로딩을 위해 텍스트 위주의 표현방식을 채택했다.

핫메일은 영문 서비스를 모체로 각국의 서비스 디자인을 동일하게 하다보니 브라우져 상에서 표현되는 한글이 국내 사용자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사용자 편의성=한메일과 핫메일 모두 메일을 보면서 잘 사용하는 기능키를 상단과 하단에 설치해 메뉴를 찾는 수고를 덜게 해주었다.

한메일은 주소록 선택시 셀렉트바로 표현돼있어 주소록 리스트가 많을 경우 불편하며 회원정보관리 메뉴에도 새로운 브라우저가 또 하나 떠 불편을 초래했다.

핫메일은 MSN,아웃룩 익스프레스,MSN메신저를 통한 다양한 접근경로와 메일서비스만을 위한 이용자들을 위해 초기 접근경로를 지원하고 있다.

반면 한메일은 메일 서비스만을 위한 배려는 배려하고 있지 않다. www.hanmail.net을 입력한 고객은 반드시 www.daum.net 사이트를 경유해야만 한다.

▼항목별 채점표▼

 한메일핫메일
보안◆◆◆◆◆◆◆◆
용량◆◆◆◇◆◆◆
안정성◆◆◆◆◆◆◆◆◇
디자인◆◆◆◆◆◆◆
사용자편의성◆◆◆◆◆◆◆
속도◆◆◆◆◆◆

◆부가 서비스=한메일은 '우체국''음성메일''동영상메일''카드메일 UMS'등 메일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핫메일보다 다소 우위에 있다.

핫메일은 '사진앨범서비스''메일링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다

◆컨텐츠=컨텐츠부문에서는 핫메일이 한 수 위였다.핫메일은 로그인한 뒤 모든 페이지에서 웹검색 채팅 커뮤니티 등과 연계돼있고 이용자 취향에 따라 다운로드 뉴스 등의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용량=한메일은 저장용량이 5MB이며 1회에 5개의 파일전송이 가능하다. 추가될 때는 유료 핫메일은 2MB를 제공하고 추가용량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사용언어=핫메일이 단연 우위에 있다. 한메일은 한글만 지원하며 핫메일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등 9개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보안=핫메일은 3단계로 로그인시 보안에 관한 지정을 할 수 있다. 한메일은 국내 실정에 맞는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서비스상에서 특징적인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다.

◆스팸메일방지=핫메일이 다소 좋은 것으로 평가됐다. 핫메일은 벌크메일 방지라는 이름의 스팸방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외 여러기관의 웹메일 평가에서 높은 평점을 받은 부분이다.

한메일은 스팸메일추방 켐페인 등의 이벤트를 통해 스팸메일방지를 위해 노력해왔다.

◆한메일의 장단점= 장점은 주로 부가기능에서 찾아볼 수 있다.부재중 응답기능,편리한 다운로드 기능등이다. 전체적인 화면 디자인이 갈끔하다.

반면 단점으로는 다음사이트를 거쳐야만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혔다.ID를 5자이상으로 제한하는 것도 4자 ID를 가진 이용자들에게는 큰 불편이다.

◆핫메일의 장단점=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다국어지원이다.다양한 보안기능도 큰 장점이다. 단점으로는 시각적인 면이 약하다는 부분이다. 계속 사용하려면 등록후 10일내에 한번은 접속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사이트 바로 가기

한메일=www.hanmail.net

핫메일=www.hotmail.com

<동아닷컴 사이트평가단>

임익철(ic.lim@intel.com 인텔코리아):비즈니스 수익모델부문

윤현주(hussey@dreamwiz.com 나크테크):디자인부문

김관영(netsblue@dext.net 덱스트):시스템 보안부문

한동환(ace@webmania.co.kr 웹매니아):사이트 총괄

임현민(kevin0@thrunet.com 데카커뮤니케이션즈):기획 및 기술

박소영(simba@digital-online.co.kr 디지탈온라인):디자인

허지영(creamros@donga.com 동아닷컴):사이트 총괄 및 기획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