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제경영신서]성공의 생태학

  • 입력 2000년 8월 21일 17시 56분


The Biology of Success by Robert Arnot

▣ 저자

로버트 아놋 박사는 NBC 뉴스 의료분야 책임통신원으로서, 《유방암을 예방하는 다이어트 The Breast Cancer Prevention Diet》, 《닥터 밥의 혁명적인 체중조절 프로그램 Dr. Bob Arnot's Revolutionary Weight Control Program》, 《시간 되돌리기 Turning Back the Clock》 등의 베스트셀러를 포함해 6권의 책을 저술했다. 현재 뉴욕에 거주하고 있으며, 아내와 두 아들이 있다.

▣ Short Summary

이 책은 성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생활방식을 갖고자 하는 사람에게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은 과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지만,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다.

예컨대 저자가 제안하는 성공을 극대화하는 생활방식은 이런 것이다. 24시간을 주기로 가동되는 생체 시계에 따라 집중력을 높이는 시간을 활용한다. 하루 중 첫 1/3 동안 두뇌 에너지가 가장 높으며 가장 낮은 시점은 새벽 4시다.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작업공간을 구성한다. 섭씨 약21도, 조명은 1000룩스로 높인다.

가장 좋지 않은 소음은 사람의 소리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 회의나 집중적인 지적 활동 전에 적절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만약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고 계속 우울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한바탕 운동도 효과적이다.

저자는 이렇듯 생활 속에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능률과 집중의 최고치에 이를 수 있음을 과학적인 근거로 이야기한다. "성공의 생태학"을 통해, 성공의 원동력이자 불씨인 긍정적 정신 에너지를 높이기 위해 제안하는 저자의 생활방식은 자신의 정신 에너지를 극대화해 성공 기회를 높이고자 하는 많은 비즈니스맨에게 유용한 것들이다.

▣ 키 포인트

인생 최고의 승자는 적극적인 정신 에너지를 보여준다.

작업 공간의 환경이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성공의 생태학은 적극적인 정신 에너지를 극대화하는 일련의 기술이다.

고전 음악은 사랑을 할 때와 같은 정신적인 영향을 준다. 고전 음악과 사랑 모두 '황홀경'을 가져온다.

'피드포워드(feedforward)'식 식사는, 다음 활동을 고려해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생물학적으로 성공의 가능성을 높인다.

운동은 여러분의 정신 에너지를 상승시키는 전략적·전술적 방법이다.

규칙은 일할 때 창조적 에너지를 극대화시키면서, 일상생활을 신경 쓰지 않게 한다.

자신의 생체 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수면 패턴을 엄격하게 유지해야 한다.

The more

<북코스모스 제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