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 발리예바…기울어진 빙판서 싸운 29명의 선수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6일 14시 40분


코멘트
AP Photo
AP Photo
카밀라 발리예바(16·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가 모든 것을 앗아가 버렸다. 어떤 선수에겐 첫 올림픽 무대, 어떤 선수는 최고점수를 받았지만 사람들의 관심 밖이었다. 오직 발리예바 한 선수에게만 전 세계의 시선이 쏠렸을 뿐이다.

● 발리예바의 연기에 침묵한 중계 방송사


AP Photo
AP Photo
금지약물 복용이 적발된 발리예바는 15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거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굳은 표정으로 나섰다. 쇼트프로그램 음악은 키릴 리히터의 ‘인 메모리엄(In Memoriam)’으로 2019년 돌아가신 할머니를 추모하기 위해 발리예바가 선택했다.

첫 점프인 트리플 악셀(3회전 반) 점프를 실수하며 불안하게 출발했다. 모든 연기를 마친 뒤 두 손으로 얼굴을 감싸며 흐느꼈다. 만 15세 소녀의 울음이지만 아무도 동정하는 사람은 없는 듯 했다.

점수를 기다리며 ‘키스 앤 크라이 존’에서 발리예바는 눈물을 참으려고 노력했다. 82.16점으로 30명의 출전 선수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달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유럽선수권대회에서 작성한 쇼트프로그램 최고점수인 90.45점에는 많이 모자랐다. 기쁜 내색도 없이 곧장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으로 향했다. 수많은 취재진들 앞에서 그는 어떠한 인터뷰도 거절한 채 싸늘한 표정으로 “감사합니다”만 말한 채 사라졌다. 이날 1위부터 3위까지 참가하는 기자회견에도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많은 중계에서 그의 연기는 사라졌다. 국내 방송 3사는 발리예바의 연기 때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다. 보통 기술 설명이나 점프를 잘 했는지 못했는지 등을 말한다. 하지만 발리예바가 없는 듯 철저하게 무시했다. 미국 올림픽 주관 방송사인 NBC의 해설을 맡은 타라 리핀스키와 조니 위어도 발리예바의 연기 때 침묵으로 일관했다. 발리예바의 연기 뒤 리핀스키는 “그녀는 금지약물 양성 반응이 나왔고 우리는 이 경기를 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 잊혀져 버린 여자 피겨 29명의 선수들


발리예바의 개인전 출전 강행으로 소외되는 것은 다름 아닌 공정하게 겨루고 있는 29명의 여자 피겨 선수들이다. 이미 금지약물 복용이 적발된 선수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선수들의 소외감과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보통 선수였다면 금지약물 복용이 적발된 순간 짐을 싸고 집으로 돌아가야 했다. 하지만 만 16세 이하로 보호받아야 한다는 규정 덕분에 29명의 선수들과 경쟁하고 있다.

유영(18), 김예림(19·이상 수리고)은 이날이 자신들의 올림픽 첫 무대였다. 엘리스카 브레지노바(체코)는 쇼트프로그램에서 65.4점(12위)를 받으며 자신의 최고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모든 의미있는 기록과 말들이 발리예바에게 묻혔다. 28위를 차지해 프리스케이팅에 진출하지 못한 영국의 나타샤 맥케이는 경기 뒤 “평평한 경기장은 아니다”며 “피겨는 물론 모든 스포츠는 공정한 경기장에서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올림픽 전만 해도 발리예바의 금메달은 너무나 당연해 보였다. 하지만 금메달을 따도 그 누구도 발리예바가 시상대에 서거나, 금메달을 목에 거는 모습을 이번 올림픽에서 보지 못하는 기이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발리예바가 메달을 딴다면 시상대에 세우지 않겠다고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물론 시상식도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메달을 딴 다른 선수들은 기록에만 남을 뿐 시상식도 없이 올림픽을 떠나야 한다. 피겨 단체전에서 은메달과 동메달을 딴 미국과 일본 피겨 선수단도 마찬가지다. 베이징 올림픽이 끝난 뒤 사람들의 기억에는 발리예바만 남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공정하게 경쟁하고자 했던 29명의 선수들의 존재는 꼭 기억해야만 할 것이다.


김동욱 기자 creati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