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일고 vs 강릉고 12일 사실상 결승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제74회 황금사자기/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
프로구단 스카우트가 본 우승후보

“광주일고 이의리와 강릉고 김진욱의 맞대결이 대회의 하이라이트다.”

KBO리그 10개 구단 스카우트들은 입을 모아 이렇게 말했다. 11일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개막하는 제74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은 대회 초반부터 고교 야구를 대표하는 특급 왼손 투수 간의 선발 맞대결이 예정돼 있다. 대회 둘째 날인 12일 첫 번째 경기에서 맞붙는 광주일고와 강릉고는 에이스 투수 외에도 공수에서 안정적인 전력을 갖춰 우승 후보로 꼽힌다.

광주일고 3학년 이의리는 지난해 황금사자기에서 1년 선배 정해영(KIA)과 함께 광주일고의 4강 진출을 이끌었다. 어느새 팀의 에이스가 돼 우승을 노리는 그는 시속 140km대의 패스트볼과 크게 떨어지는 슬라이더가 주무기다. 지난해 황금사자기에서는 지역 라이벌 광주동성고와의 8강전에서 5이닝 무실점으로 팀의 7회 콜드승(9-1)을 이끌었다. 배터리로 호흡을 맞추는 포수 조형우(3학년) 역시 스카우트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강한 어깨와 정확한 송구, 블로킹 등 기본기가 탄탄하다는 평가다. 조영민 SK 스카우트 그룹장은 “고교 수준에서 한 팀이 좋은 투수와 포수를 함께 갖기는 쉽지 않다. 이의리와 조형우의 배터리는 41개 참가 팀 가운데 가장 안정적이다”고 말했다.

올해 프로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KT 소형준(유신고 졸업), LG 이민호(휘문고 졸업) 등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지난해 2학년 선수로 ‘제2회 고교 최동원상’을 수상한 강릉고 김진욱도 팀의 사상 첫 전국대회 우승을 이끌 재목으로 꼽힌다. 1975년 창단한 강릉고는 아직 전국대회 우승 기록이 없다. 지난해 김진욱은 주말리그 및 전국대회 21경기에 등판해 11승 1패, 평균자책점 1.58을 기록했다. 삼진은 무려 132개를 잡아 이 부문 1위에 올랐고, 사사구는 19개밖에 내주지 않았다. 민동근 NC 스카우트는 “김진욱은 무엇보다 마운드에서 보여주는 배짱이 좋다. 정확한 컨트롤과 뚝심 있게 꽂아 넣는 직구가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스카우트들은 충암고와 부산고도 우승 후보로 꼽았다. 충암고는 3학년 우완 투수 강효종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강효종은 OB(현 두산)에서 투수로 뛰었던 강규성의 아들이다. 좋은 신체조건(키 185cm, 체중 86kg)을 가진 강효종은 시속 147km까지 나오는 직구가 일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백성진 LG 스카우트 팀장은 “강효종은 일찌감치 서울 지역 유력한 1차 지명 후보로 분류돼 있다. 제구력이 뛰어나고 경기 운영을 할 줄 안다.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 등 다양한 변화구를 던지는데 특히 커브 궤적이 좋다”고 설명했다.

부산고에서는 3학년 유격수 정민규가 주목받는다. 정민규는 고교 야구에서 오랜만에 등장한 장타력을 갖춘 유격수라는 평가를 받는다. 키 183cm, 몸무게 85kg의 정민규는 공·수·주 3박자를 두루 갖췄다. 지난해에는 27경기에 나서 타율 0.370, 2홈런, 26타점을 기록했다. 부산고는 정민규 외에도 3루수 김형욱, 포수 박성재(이상 3학년) 등 장타력이 있는 타자가 많다. 권영준 롯데 스카우트는 “정민규는 한화 내야수 노시환(경남고 출신)과 비슷한 유형이라고 보면 된다. 모처럼 좋은 체격을 가진 유격수 유망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주최:
 


협찬:
 



방송: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광주일고#이의리#강릉고#김진욱#제74회 황금사자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