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데뷔 첫 완봉…미언론등 칭찬릴레이 “류현진은 올해의 발견”

  • Array
  • 입력 2013년 5월 30일 07시 00분


LA 다저스 류현진이 9이닝 2안타 무4사구 7탈삼진 무실점의 쾌투로 메이저리그 데뷔 후 첫 완봉승을 거뒀다. 스포츠동아DB
LA 다저스 류현진이 9이닝 2안타 무4사구 7탈삼진 무실점의 쾌투로 메이저리그 데뷔 후 첫 완봉승을 거뒀다. 스포츠동아DB
■ LAA상대 ML 데뷔 첫 완봉…미언론 등 칭찬릴레이

류현진 향한 말의 성찬

ESPN “피칭·타격·수비 모두 해냈다”
흡연 지적했던 기자 “690억도 헐값…신인왕 유력”
강타자 푸홀스 “타이밍 완전히 뺏겼다”
상대 선발 블랜튼 “멋진 게임, Ryu에게 경의를!”
“당장 한국서 제 2류현진 찾아라” 댓글 폭주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26·LA 다저스)이 메이저리그 무대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 류현진은 29일(한국시간) 다저스타디움에서 벌어진 지역 라이벌 LA 에인절스와의 인터리그 홈경기에 선발 등판해 9이닝 2안타 무4사구 7탈삼진 무실점의 역투로 메이저리그 진출 후 첫 완봉승을 신고했다. 투구수 113개로 29타자만을 상대하며 막강 화력의 에인절스 타선을 철저히 무력화시켰다. 2회 1사 후 5번타자 하위 켄드릭에게 중전안타를 맞은 뒤로 8회 2사 후 7번타자 크리스 이아네타에게 우익선상 2루타를 내주기 전까지 19타자를 연속으로 삼진 또는 범타로 묶는 괴력을 발휘했다. 메이저리그 데뷔 11경기 만에 한국인 3번째 완봉승의 주인공이 된 류현진에게 찬사가 쏟아진 것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류현진은 ‘올해의 발견’

동방의 작은 나라 한국에서 온 ‘괴물’ 류현진의 역투에 미국 언론과 메이저리그 팬들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경기를 미국 전역으로 중계한 ESPN은 ‘메이저리그 오늘의 최고 선수’로 류현진을 선정하며 “피칭, 타격, 수비 모든 것을 해냈다”고 호평했다.

LA 타임스도 “올해의 발견”이라며 류현진이라는 스타가 새롭게 등장한 사실을 환영했고, 류현진의 연봉과 흡연 문제를 꼬집었던 MLB닷컴의 켄 거닉 기자마저도 “류현진이 받는 6200만달러(약 690억원)가 헐값으로 보일 정도였다. 6승2패, 방어율은 2점대로 낮추면서 일찌감치 올해의 신인 후보의 입지를 굳혔다”고 활약상을 높이 샀다.


○상대팀도 경의를 표한 최고의 피칭

류현진에게 꼼짝없이 당한 에인절스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최고의 피칭이었다. 메이저리그를 대표하는 강타자 앨버트 푸홀스는 “공이 낮게 제구됐고, 실투도 거의 없었다”며 “우리 팀 타자들이 타격 타이밍을 완전히 빼앗겼다. 굉장히 잘 던졌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7이닝 3실점으로 호투하고도 류현진에 눌려 패전을 떠안은 에인절스 선발 조 블랜튼은 한 술 더 떠 “류(현진)에게 경의를 표한다(Hats off to Ryu). 정말 멋진 게임이었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프로야구의 위상도 강화!

류현진의 쾌투는 한국프로야구의 위상 상승에도 영향을 미쳤다. 류현진의 완봉 소식이 전해지자 메이저리그 홈페이지에는 “구단들은 당장 한국에서 ‘또 다른 류현진’을 찾아야 한다”는 댓글이 올라왔다.

야구 인프라 측면에서 한국은 미국은커녕 일본에 비해서도 현저히 떨어진다. 고교 야구부만 따져도 일본은 4000개에 이르지만 한국은 60개에 불과하다. 그러나 미국 땅에서 당당히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는 류현진 덕분에 한국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박찬호가 한국인 최초로 메이저리그의 문을 열었다면, 류현진은 그 폭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산 괴물’의 효과다.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트위터 @hong927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