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불구 폭발적인 드리블 수비 농락
콤플레스 극복한 영리한 플레이 감탄
‘160cm 나도 할수 있다’ 자신감 얻어
“골 결정력은 메시보다 뛰어나죠?ㅎㅎ”
2010 국제축구연맹(FIFA) U-17 여자 대표팀 우승을 이끈 여민지의 롤모델은 FC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오른쪽 ). 1일 고려대 구로병원에서 만난 여민지가 골 결정력에서만큼은 메시에 뒤지지 않는다며 V자를 그려 보이고 있다. 스포츠동아DB
올해 한국 축구는 유독 많은 수확을 올렸다. 2010남아공월드컵의 원정 16강도 무척 값졌으나 각 연령대 여자 축구의 성공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트리니다드토바고에서 울린 최덕주호의 승전고. 2010 국제축구연맹(FIFA) 17세 이하 여자 대표팀의 우승은 그야말로 ‘쾌거’였다.
그 중심에는 여민지(17·함안대산고)가 있었다. 문득 궁금했다. 여민지가 가장 존경하는 선수가 누구인지. 과연 어떻게 닮으려 노력하는지. 꼭꼭 숨겨뒀던 그의 대답을 공개한다.
● 작은 거인을 사로잡은 작은 거인
정신없는 스케줄을 보내던 여민지를 만난 것은 1일과 2일.
무릎 검진을 받기 위해 찾은 고려대 구로병원과 롯데 우유(푸르밀) CF 광고 협약식에서였다. 보자마자 자신의 축구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선수가 누구냐고 물었다.
주저 없이 나온 대답은 바로 아르헨티나의 축구 영웅 리오넬 메시(23·FC바르셀로나).
U-17 여자월드컵 기간 중 축구계를 가장 뜨겁게 달궜던 이슈는 여민지가 창원 명서초등학교 시절 은사 배성길 감독의 권유로 쓰기 시작한 축구일기였다. 경남 김해시 자택에 보관된 6권의 축구일기 중 한 권에는 여러 명 해외 축구 스타들의 사진이 붙어 있는 페이지를 발견할 수 있다.
그곳에는 세계 최고의 축구 소녀를 사로잡은 영예의 주인공을 엿볼 수 있다. 메시 외에도 잉글랜드 스타 미드필더 스티븐 제라드와 페르난도 토레스(이상 리버풀) 등도 포함돼 있었다.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왜 그들 중 메시를 꼽았느냐”고. 수줍은 미소를 짓고 있던 그의 대답은 간단명료했다. “그냥 잘하잖아요. 폭발적인 움직임에 푹 빠져버렸다니까요.”
신체조건이 상대적으로 작은 것도 한 몫을 했단다. 여민지의 프로필에 나온 공식 신장은 160cm. 11세 때 성장 호르몬 장애 판정을 받았던 메시는 169cm에 불과하다.
하지만 초록 그라운드에서 둘의 모습은 닮은꼴이다. 큰 체구의 상대 수비수를 피해 이리저리 드리블을 해가며 이동하는 플레이가 그렇다. “메시가 작다고 손가락질하는 분들이 없잖아요. 2010남아공월드컵에서 조금 활약이 저조했다곤 하는데, 그래도 감탄사가 절로 나왔죠. (메시의) 키도 저 만큼이나 작잖아요. 콤플렉스를 자신의 특징적인 장점으로 바꾼 거죠.”
● 작은 거인의 전진 드리블을 따라하며
김학범 스포츠동아 해설위원은 월드컵 당시 허정무호의 조별리그 두 번째 상대 아르헨티나전을 예상하며 “메시의 전진 드리블을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실패. 한국은 1-4로 크게 패해 나이지리아와 의 조별리그 3차전까지 가슴을 졸여야 했다.
여민지도 메시의 ‘전진 드리블’에 크게 탄복했다. 볼을 툭툭 치고 나가 방향을 자유자재로 바꾸는 움직임. 그의 표현대로라면 ‘영리함’이었다.
“함성중을 다닐 때 처음 메시가 경기하는 장면을 TV 중계로 봤거든요. 정확히 상대가 누구였는지 기억나지 않는데, 바르셀로나가 크게 이긴 경기였어요. 공격과 미드필드를 오가며 메시가 펄펄 날아다녔는데 특히 제 눈을 사로잡은 건 메시가 상대 수비를 피해 그대로 볼을 치고 나가는 모습이었어요.”
작은 키가 메시의 특화된 장점으로 작용한 것처럼 여민지도 상대를 피해 빠져나갈 때 수월하단다. “축구에서는 키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서전트 점프도 사실 자신 있는데 공중 볼 경합에서도 많이 밀리진 않아요.”
그래도 메시보다 스스로 낫다고 여기는 부분이 있다. 다름 아닌 ‘골 결정력’이다. 괜한 자신감이 아니다. 남자와 여자 축구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득점할 수 있는 지역을 포착하는 능력은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감히 세계 최고의 선수와 똑같은 잣대로 살피긴 어렵겠지만 그래도 문전 앞 움직임이나 골 결정력에서는 저도 자신이 있어요. 한 번 지켜봐 주세요.”
● 여민지?
▲ 생년월일= 1993년 4월27일 ▲ 학력= 창원 명서초-함안 함성중-함안 대산고 ▲ 경력= 2007년 U-19 대표 선발, 2010년 U-17청소년대표팀 ▲ 수상= 아시아선수권 득점왕(2009), FIFA U-17 여자월드컵 MVP / 득점왕(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