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농구의 변신 관중대박 부푼 꿈

  • 입력 2007년 10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프로 스포츠 열기가 야구를 찍고 농구로 이어질까?

프로야구가 11년 만에 400만 관중을 돌파해 ‘관중 대박’을 터뜨린 가운데 18일 개막하는 프로농구도 관중 몰이에 나섰다.

1997년 출범한 프로농구는 2001∼2002시즌 100만 관중 돌파에 처음 성공한 이후 지난해까지 해마다 110만 명 안팎에 그치는 답보 상태가 6년째 지속되고 있다.

○ 팬 서비스는 늘리고

프로농구도 스포테인먼트(스포츠+엔터테인먼트)에 나섰다.

프로야구가 후반기 박빙의 순위 다툼이라는 볼거리 외에도 팬 서비스를 강화한 스포테인먼트로 팬 몰이에 성공한 사례를 적극 벤치마킹하겠다는 것이다.

SK는 차별화된 유니폼으로 관중의 시선 끌기에 나섰다. 올 시즌부터 홈경기 때 유니폼에 선수의 별명을 새겨 뛰기로 한 것. 10일 동부와의 시범경기 2차전에서 방성윤은 ‘Mr.빅뱅’, 문경은은 ‘람보 슈터’, 김태술은 ‘매직 키드’란 별명을 유니폼에 새기고 코트를 누벼 큰 호응을 얻었다.

SK는 또 1억 원을 들여 홈구장인 잠실학생체육관의 좌석과 화장실을 개보수해 관중의 편의를 배려했다.

LG는 올 시즌 유일하게 경기장 안에서 맥주를 판매하기로 했다. KT&G가 2001∼2002시즌 맥주 판매에 나섰다가 타산이 맞지 않아 시즌 중 접은 바 있지만 다시 도전에 나선 것. LG 관계자는 “즐기는 농구의 하나로 맥주 판매를 결정했다”면서 “판매 방식과 판매량 제한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올시즌 창단 30주년을 맞은 삼성은 옛 유니폼을 다시 입고 경기를 뛰는 이벤트와 농구 코트 영화 시사회를 열 계획이다.

○ 판정 시비는 줄이고

비신사적인 테크니컬 파울에 대한 반칙금이 7개째부터 건당 50만 원(종전 20만 원)으로 늘어나는 등 반칙금이 대폭 상향 조정돼 ‘깔끔한 농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프로농구 최초로 여성 심판(박윤선 씨)이 코트에 나서며 7년 만에 외국인 심판(리엘 바나리아·미국)도 프로 무대를 다시 밟는다.

프로농구의 변신에 팬들의 반응도 좋다. 올 시범경기에는 경기장마다 지난해보다 많은 1000∼3000명의 팬들이 몰려 올 시즌 최다 관중 돌파에 청신호를 켰다.

김호겸 KT&G 사무국장은 “본경기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팬들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수 KBL 총재는 “지난 시즌보다 관중이 최소 10%는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