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전교육협회, 경기도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직무교육 실시

  • 동아경제

최신 법령·중대재해 대응 중심 실무 교육 진행

사진제공=대한안전교육협회
사진제공=대한안전교육협회
경기도청(도지사 김동연)은 최근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흐름에 맞춰, 도내 공공기관 및 산하기관 안전보건관리책임자들을 대상으로 전문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대한안전교육협회(이하 협회, 회장 정성호)가 주관하여 안전보건 관리 실무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한 사고 사례와 법적 대응 기준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참가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교육에는 대상 기관 각 부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이 참석했으며,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의무 조항 △산업재해 사고 원인 분석 △조직 내 안전관리 체계 구축 방법 △현장 중심 점검·개선 프로세스 △직원 안전 심리·행동 기반 예방 전략 등 실질적 실행이 가능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교육을 진행한 협회 교육 전문 강사는 “산업 안전보건교육에서는 단순 이론 전달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오늘 당장 개선 가능한 실행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안전보건관리책임자들은 조직 내 가장 앞단에서 사업장 안전관리에 대한 법적 책임을 이행하는 만큼, 경영진과 현장 간의 가교 구실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훈련 체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교육 중에는 국내 산업재해 발생 통계와 함께 도내 기관에서 발생한 사례를 익명 처리 방식으로 소개하고 공공기관 특성이 반영된 사례별 맞춤형 대응 전략을 제시하며 교육 이후 기관별 실습형 프로그램과의 연계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정성호 협회장은 “도내 공공기관이 민간 기업보다 먼저 안전 문화 정착을 주도해야 한다.”라며 “현장 중심 안전관리 체계 확립을 위해 향후 정기적인 교육과 체험형 훈련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안전교육협회는 앞으로도 공공·기업 기관 대상 안전보건관리자 전문교육, VR·키오스크 기반 체험형 안전훈련 프로그램 등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