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하루 전국 곳곳서 산불 15건…‘선거철 대형산불 징크스’ 비상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4월 8일 05시 58분


코멘트
충북 괴산군 괴산읍 산불. (산림청 제공)뉴스1
충북 괴산군 괴산읍 산불. (산림청 제공)뉴스1
기온 상승과 나들이 객이 급증하는 시기가 시작되면서 전국 곳곳에서 산불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7일 오후 6시까지 강원, 경기, 인천, 대구 충북 등 전국 15곳에서 산불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불로 인한 인명피해까지 일어났다.

이날 오전 9시 26분경 철원군 길막읍 신철원리의 야산에서 ‘영농 쓰레기 소각’으로 추정되는 산불이 발생했다. 또 같은 날 오전 11시 24분쯤엔 신철원리에서 등산객 실화로 추정되는 산불이 발생, 소방이 헬기를 투입해 50분만에 진화했다.

강원 횡성군 횡성읍 산불.(강원도소방본부 제공)뉴스1
강원 횡성군 횡성읍 산불.(강원도소방본부 제공)뉴스1
횡성에선 산불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낮 12시 23분쯤 횡성군 횡성읍 송전리에서 발생한 산불은 헬기 2대 등을 투입한 끝에 27분 만에 껐으나, 현장에서 80대 남성이 불에 타 숨진 채 발견됐다.

강원 양양 강현면 정암리 산불.(산림청 제공)
강원 양양 강현면 정암리 산불.(산림청 제공)
오후 2시 16분경엔 강원 양양 강현면 정암리의 야산에서 불이나 21분 만에 진화됐다, 오전 11시 45분쯤엔 동해시 신흥동에서 산불이 나 헬기 3대가 투입됐다. 불은 1시간 20여분 만에 꺼졌다. 같은 날 오전 10시 18분쯤엔 삼척 원덕읍 옥원리의 한 야산에서 불이나 37분 만에 진화됐다.

충북 제천에서도 오전 10시 54분경 청풍면 교리의 야산에서 산불이 나 40여분 만에 꺼졌다. 오후 2시 37분쯤엔 괴산군 괴산읍의 야산에서 불이 났다. 인천 계양산에서도 오후 2시 17분쯤 불이났다.

오후 1시 20분경엔 대구 동구 진인동의 야산에서 산불이 발생해 20분 만에 불길이 잡혔다. 산림 당국은 야산 인근 쓰레기 소각으로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낮 12시 49분경엔 경북 상주시 화남면의 야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산불이 나 30분 만에 진화됐다.

강원 동해 신흥동 산불.(산림청 제공)뉴스1
강원 동해 신흥동 산불.(산림청 제공)뉴스1
특히 강원지역엔 이른바 ‘양간지풍’(襄杆之風)이라고 불리는 이동성 고기압에 의해 의한 강한 서풍으로 대형산불이 잦은데다, ‘선거가 치러지는 짝수 해엔 대형산불이 일어난다’는 징크스까지 있어 총선을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산림청은 전날 낮 12시를 기해 인천·경기·강원 등 일부 지역의 산불재난 국가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했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 관계자는 “작은 불씨도 소홀히 할 경우 대형산불로 확산위험이 있기 때문에 영농 부산물 불법소각 행위 등을 절대 금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