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학장·대학총장 만난 韓총리 “유익한 시간…대화 확대할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6일 17시 24분


코멘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의과대학에서 열린 의료 개혁 관련 현안 논의에 참석하며 대학 총장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6. 사진공동취재단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의과대학에서 열린 의료 개혁 관련 현안 논의에 참석하며 대학 총장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6. 사진공동취재단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로 빚어진 의정 갈등을 풀기 위해 의료계·교육계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확대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 연건캠퍼스 내 의과대학에서 의료계·교육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회의 구성 멤버들을 확대하고, 이러한 대화를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초 1시간을 계획했는데 2시간 15분 정도 회의했다”며 “의료계가 직면한 모든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했고, 이런 회의가 굉장히 유익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정부에서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의료계와 교육계에서는 유홍림 서울대 총장과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김정은 서울대 의대 학장, 윤을식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장,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전원협의회 이사장, 김동원 고려대 총장, 윤동섭 연세대 총장,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오연천 울산대 총장 등이 자리했다. 다만 집단행동 당사자인 전공의(인턴·레지던트)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등 교수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간담회 장소가 서울대 의과대학이었는데도 참석자 중 정부 관계자가 더 많았다’는 지적이 나오자 한 총리는 “정부 관계자는 3명뿐이었다”며 “나머지 분들은 서포트(보조)해준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총장, 의대 학장 등 여러 지역에서 의료계를 대표하는 분들이었고, 허심탄회하게 다양한 분야의 얘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또 ‘집단행동 당사자인 의대생, 전공의, 교수들은 의대 학장과 대학 총장이 자신들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한다, 전공의 의견은 어떻게 들을 건가’라는 지적에는 “한 번 회의로는 안 된다. 앞으로 오늘 모인 분들에 더해 그분들(전공의·교수 등)과도 접촉을 해나가겠다”며 “전체적인 대화 회의체를 더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2시경 시작된 간담회는 2시간 넘게 진행됐다. 한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그간 의료계와 대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 아주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공식적인 대화 채널이 없었던 것”이라면서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체가 구성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 의료계와 교육계 총장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머리를 맞대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