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부산 시작으로 동서 균형발전 실현”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 생활권 세분화해 전략 수립… 중생활권 6곳, 소생활권 60곳 분류
산업-주거 중심으로 환경개선 사업… 시민참여단 운영 등 의견 청취도
■ 내년부터 서부산권 개발
사상구에 서부산행정복합타운 착공… 사하구 산단, 3년간 2500억 원 투입

13일 박형준 부산시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해빙기를 맞아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인 부산 사하구 승학지구 정비사업 현장을 찾아 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13일 박형준 부산시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해빙기를 맞아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인 부산 사하구 승학지구 정비사업 현장을 찾아 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시민들이 골고루 잘사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을 크게 6개 생활권으로 나눠 발전 전략을 수립한다. 시는 지역 발전의 저해 요소인 ‘동서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서부산권 발전 전략부터 우선 수립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6개의 중생활권과 60여 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해 도시기본계획과 권역별 맞춤형 발전 전략을 세운다고 18일 밝혔다.

6개 중생활권은 동래권(금정·동래·연제구), 강서권(강서구), 기장권(기장군), 해운대권(수영·해운대구), 원도심권(부산진·서·동·남·중·영도구), 강동권(북·사상·사하구)으로 나눈다. 60여 개 소생활권은 2, 3개 행정동 단위로 묶는다. 부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각종 도시개발에 따른 노후 정도를 감안해 강동권부터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며 “산업, 주거 환경 등을 중심으로 생활권별로 발전 전략과 관리 방안을 세우는 게 효율적인 ‘15분 도시’ 조성을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15분 도시는 집에서 15분 내에 일, 여가, 소비, 의료 등 필수 생활이 가능한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개념이다.

강동권 생활권 계획은 크게 노후 주거지 정주 환경 개선, 산지와 수변을 활용한 ‘블루·그린 인프라’ 확보, 노후 공업지역 구조 고도화 등 3가지 발전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이를 통해 주거와 여가,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혁신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게 목표다. 강동권은 산과 바다, 하천을 품고 있고 주거지와 공업지역이 공존하는 게 특징이다. 특히 시는 기존의 하향식 계획에서 벗어나 주민이 계획 수립과 관리 방안을 주도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단을 운영하고 각 구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모으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세부 계획이 수립되는 가운데 서부산권의 큰 변화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상구에 ‘서부산행정복합타운’이 들어서기 때문이다. 내년에 착공되는 행정타운은 2만5643㎡에 총사업비 7819억 원이 투입되며 2027년 하반기 완공된다. 부산시 일부 부서뿐 아니라 산하 공공기관 중 일부가 입주하고 다양한 디지털 관련 기업 200여 곳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도 들어선다. 시는 이와 연계해 인근 사상공단의 재생 사업 등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사하구 신평·장림일반산단이 ‘노후거점산단 경쟁력강화사업지구’로 지정된 것도 강동권의 호재다. 이 사업은 정부가 낙후된 산업단지에 디지털·친환경 기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앞으로 3년간 약 2500억 원이 투입된다. 인재 양성, 미래 신산업 생태계 구축, 저탄소 친환경 산단 조성, 복합문화 공원 확충 등을 위한 19개 사업이 추진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 특성과 주민 의견을 반영한 시민 맞춤형 생활권 계획을 수립해 주민의 생활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동서 균형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부산#서부산#동서 균형발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