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부채 고민, 금융복지센터 찾으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경기도서민금융복지센터 개관 9년
악성 부채 1조6932억원 면책 도와
지난해 1169명 개인파산-회생 지원
일자리-의료 등 복지서비스 연계

경기 의정부시에 마련된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사무실에서 최근 한 민원인(아래)이 상담을 받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악성 부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1169명에게 개인 파산과 회생 등 채무조정을 지원했다.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제공
경기 의정부시에 마련된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사무실에서 최근 한 민원인(아래)이 상담을 받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악성 부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1169명에게 개인 파산과 회생 등 채무조정을 지원했다.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제공
경기 하남시에 사는 문모 씨(67)는 2013년 자신이 운영하던 가구공장에 불이 나 전 재산을 잃었다. 은행 등에서 들어오는 압류와 빚 독촉으로 인해 집까지 경매에 넘어가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웠다. 문 씨는 “일해서 빚을 갚으려고 해도 계속 빚이 쌓이는 구조였다”며 “당시 극단적인 선택을 떠올려야 할 정도로 힘들었다”고 회상했다. 그래도 문 씨는 운이 좋았다. 지인의 소개로 경기도서민금융복지센터(센터)에서 안내를 받았고, 한 달 동안 12번의 집중 상담을했다. 문 씨는 이를 통해 개인파산을 신청하고 약 2억 원의 원금을 감면받았다. 지금은 센터를 통해 소개받은 일자리에서 근무하고 있다. 문 씨는 “세상의 편견과 어둠 속에서 희망의 빛을 밝혀준 센터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여생을 잘 살겠다”고 말했다.

● “생활고, 사업난에 낸 빚 감당 못 해”


경기도는 지난해 센터를 통해 문 씨처럼 악성 부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1169명에게 개인파산과 회생 등 채무조정을 지원했다고 25일 밝혔다. 2022년 557명에 비해 2배 이상으로 늘어난 수치다. 경기도가 2015년 8월 설립해 운영 중인 센터는 저소득 채무자 등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종합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동안 4685명의 악성 부채 1조6932억 원의 법률적 면책을 도왔다. 박정만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장은 “물가 상승에 금리 인상까지 겹쳐 자립이 어려운 상황도 있고, 센터 사업이 활성화돼 채무 조정이 증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인파산을 신청한 서민들은 대부분 생활비 부족과 사업난 등을 겪으면서 급격히 불어나는 빚을 감당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가 지난해 개인파산 신청자 1014명을 분석한 ‘경기도민 악성부채 해방일지’에 따르면 47.2%가 어려움을 겪은 원인으로 ‘생활비 부족’을 꼽았고, 20.5%가 ‘사업경영 파탄’을 지목했다. 채무 상환이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선 32.9%가 “원리금이 급격히 불어나 소득을 초과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실직(16.6%), 폐업(13.2%) 순이었다. 센터 관계자는 “채무 상환이 힘든 경우 일대일 상담을 통해 채무 감면 등을 돕고 있기 때문에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우선 센터를 찾아 달라”고 말했다.

● 우울증 등 의료기관 연계 지원도


경기도와 센터는 개인회생 자립 토대 마련을 위해 맞춤형 복지 연계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상담자가 악성 채무에 시달리는 과정에서 겪는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질환 등의 경우 의료기관과 연계해 상담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자리나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고용복지센터 등도 소개해준다. 지난해 주거 지원 366건과 일자리 제공 199건 등 총 1044건의 복지서비스를 연계했다. 전용면적 43㎡(약 13평)짜리 주택 지원을 받은 박모 씨(72)는 “수년간 아들에 의한 가정폭력으로 생활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센터의 도움으로 전셋집을 받았고, 현재 청소일을 하며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고 말했다.

센터는 시군의 사회복지사 등을 대상으로 채무조정 방법 등 찾아가는 금융복지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찾아가는 금융복지 교육을 57차례 실시해 1700명을 교육했다. 안산시 관계자는 “실제 상담 사례를 공유해 금융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올해도 센터를 통해 채무자의 악성 채무를 줄이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함께 연계하겠다는 방침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참고하면 된다. 허승범 경기도 복지국장은 “악성 부채로 금융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들이 자립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법원 등 유관 기관 등과 긴밀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진 기자 lkj@donga.com
#악성 부채#경기도서민금융복지센터#개인파산#회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