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실습으로 소방-심리 등 전문 역량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안전 전문가 양성하는 재난안전학부
현장 중심 교육으로 이론-실무 동시에 함양
상담심리학과 산하 ‘코칭리더 교육센터’
재학생 경력 위해 상담 프로그램 운영

변창구 총장
변창구 총장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경희학원이 2001년 설립한 대한민국 최초의 사이버대다. ‘문화 세계 창조’를 대학 이념으로 지난 20여 년 동안 5만여 명 이상의 학생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다. 100% 온라인 수업으로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일과 학업의 병행이 가능해 제2의 인생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층부터 노인 세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학습자들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용적 전문적 역량과 지식을 쌓기 위해 경희사이버대를 찾고 있다.

재난안전학부 및 후마니타스학과 개편·신설
경희사이버대는 2024학년도부터 재난안전학부와 후마니타스학과를 개편·신설한다. 재난안전학부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각종 위기와 재난을 예방하고 극복해 사회 구성원의 안전한 일상과 생활을 지키는 소방 방재 및 산업 안전 부문의 안전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철저한 현장 중심 교육과 실무 수행 능력 강화 교육을 목적으로 화재 및 방재 분야에 대한 체계적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소방방재전공,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위험을 예방하고 발생한 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 및 대응 전략을 연구하는 안전공학전공으로 세분화해 운영한다.

또한 현장 중심 전문가를 교수진으로 영입해 전공별 자격증 취득 필수 교과목 개설 운영과 현장 종사자 커뮤니티 지원 및 취업준비반이 운영되며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소방 관련 업무 종사자와 산업안전시설업 및 안전 관련 기관·협회 종사자 및 임직원 대상 장학 혜택을 마련했다.

아울러 후마니타스학과는 NGO사회혁신학과 교육과정을 연계 통합해 인문학 전공 트랙과 시민사회 전공 트랙 교육과정으로 더욱 전문화했다.

폭넓은 장학 수혜 등 경희가족 복지 혜택까지
경희사이버대는 학생들의 학습 의지를 고취하고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넓은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23학년도 기준 신·편입생 98%가 장학 수혜를 받고 있다. 전업주부, 직장인, 여성 가장, 농어민, 문화예술특기자, 외국어우수자, 군경소방가족장학, 보훈장학, 장애인장학, 교직원, 산업체위탁장학, 산학협력장학, 대학교류장학, 인재육성장학, 관학협약장학, 군위탁장학, 경희가족장학 등 40여 개의 교내·외 장학금이 있으며 장학금별 조건 충족 시 수업료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등록금 범위 내에서 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이중 수혜도 가능하다. 또한 경희학원과 연계한 경희가족 혜택도 누릴 수 있어 졸업 후에도 경희대·경희사이버대 대학원 진학 시 동문 장학을, 경희의료원·강동경희대병원 이용 시 의료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현재 경희사이버대와 산업체 협약이 체결된 사업체에 재직 중이라면 전형료, 수업료 등에서 다양한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삼성전자, 신세계, 롯데, LG디스플레이, CJ푸드빌, 한식벽제그룹 등 총 726개(2023년 11월 기준) 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장학 혜택과 더불어 기관별 맞춤형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으로 기관별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취업 지원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8년 연속 1위
경희사이버대는 다양한 학문적 특성을 반영한 학부(과) 산하 부설 리더십 센터, 마케팅 센터, 문화관광연구소, 한국어센터, 코칭리더 교육센터 등을 설립해 전문 자격 취득, 현장 실습,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회공헌 실천 활동 등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어문화학부 산하 ‘한국어센터’는 세종학당재단의 온라인 세종학당 사업 참여, 법무부 사회통합 프로그램 ‘한국어와 한국문화’ 운영, 국립국제교육원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 문항 공모 인력풀 양성 사업 운영 등 정부의 한국어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어 교원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한국어 교육 현장 실습과 외국인과 상호 교류하는 한국어 글로벌 버디, 한국어 도우미 등 예비 교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외 외국인을 대상으로 일반 한국어(초급·고급)를 비롯해 고급 쓰기, 드라마 한국어 등 온·오프라인 한국어 프로그램을 활발히 확대해 가고 있다.

또한 상담심리학과 산하 ‘코칭리더 교육센터(CLCC)’는 상담·심리·코칭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 자격 취득 역량 강화 교육, 코칭 및 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실천 경험 기회 제공, 진로 코칭을 통한 학생들 커리어 개발 구체화,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의 전문 경력을 쌓고 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의 사회공헌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희사이버대는 2021년 2회 연속 사이버대학 발전유공 기관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23년 한국산업브랜드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사이버대학 대표 브랜드’로 정상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8개 학부 36개 학과(전공)서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경희사이버대는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8개 학부, 36개 학과(전공)에서 오는 12월 1일부터 2024년 1월 9일까지 진행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4년제 대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춘 사람이면 신청 가능하다. 수능이나 내신 성적과 상관없이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자기소개서(80%)와 인성검사(20%)를 합산해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경희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PC 및 모바일로 접속해 입학원서와 전형 자료 등을 작성해 지원하면 된다. 기타 입학 관련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입학 상담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사이버대#대학#입시#경희사이버대학교#현장 실습#소방#심리#전문 역량 강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