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특성화 인재 양성… 뉴노멀 시대의 기준이 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024학년도 사이버대 신입생 모집
산업 맞춤형 강의 개설돼 있고
해외서도 자유롭게 강의 수강
탄탄한 장학 혜택-동문도 장점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점점 사라지며 평생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직업을 탐색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특히 100세 시대를 맞아 노년에도 안정적인 실용 지식과 자격증을 취득해 제2의 진로를 찾는 경향이 뚜렷하다.

사이버대학교는 양질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통해 청년부터 노년까지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또 다른 도전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12월부터 2024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하는 각 사이버대의 특징을 알아본다.》


고려사이버대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사학 고려대와 함께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에 속해 있는 4년제 사이버대로 현재 1만1000명 이상의 재적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530여 명은 해외에 거주하며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있다. 2024학년도부터 건축공학부와 컴퓨터공학부를 신설함으로써 온라인 공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게 됐다. PC, 모바일, 태블릿PC 등 다양한 환경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사이버대 중 가장 낮은 입학금과 합리적인 등록금으로 학습자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있으며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최대 사이버대로 학부 과정 41개 학과, 석사 과정 6개, 대학원 13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2024학년도부터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스마트배터리공학과, 국방융합기술학과 등 첨단 학과 3개를 신설 모집한다. 200명 규모의 정원 증원을 통해 국내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입학 정원인 3440명을 확보했다. 2023년 학생 중심의 UX, UI를 설계해 1000명 이상이 접속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도입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 및 실무 분야 경험을 전수받는 등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2021년 2회 연속 ‘사이버대학 발전유공 기관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23년 한국산업 브랜드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경희사이버대는 학생들의 학습 의지를 고취시키고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넓은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23학년도 기준 신·편입생 98%가 장학 수혜를 받고 있다. 2024학년도 재난안전학부와 후마니타스학과를 개편·신설해 8개 학부, 36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A 등급을 획득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이며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입학해 온라인 교육을 주도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2024학년도에 AI융합대학을 신설했고 신설 학과로는 AI서비스마케팅학과, 실용영어학과,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가 있으며 인공지능학과, AI크리에이터학과, 통일안보북한학과, 방위산업·국방경영학과 등을 확대 개편했다. 2024학년도 총 11개 단과대학, 사이버대 최다인 43개 학과(전공)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세종사이버대는 2024학년도 봄학기에 총 10개 학부, 35개 학과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신설되는 환경조경학과는 조경, 생태 복원, 잔디 및 식물 관리 분야의 이론과 실무 교육을 제공하며 역시 신설되는 경찰학과에서는 다양한 치안 수요 대응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융합적인 치안 보안 전문가를 양성한다. AI교육센터를 신설해 AI와의 협업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온라인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 3위 규모의 언어 교육기관인 한국외국어대의 외국어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집약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로 자리매김했다. 사이버한국외대에는 6개의 외국어학부와 사회과학·실용 4개 학부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다. 2024학년도에 문을 여는 K뷰티학부까지 총 11개 학부, 18개의 전공 과정을 운영한다. 모집 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1904명과 산업체 위탁, 부사관, 장교 등 정원 외 특별전형 2948명으로 총 4852명이다.

대구사이버대는 총 4개 학부, 14개 학과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개교 21주년을 맞은 대구사이버대는 특수교육, 사회복지, 상담 및 치료, 재활 분야의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DATA LAB’은 대구사이버대에서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학습자 분석 시스템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핵심 역량과 학습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해 개입함으로써 학습률을 높이고 있다.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고품질의 실감형 교육 콘텐츠를 자체 개발하고 이러닝 교육에 도입했다.

원광디지털대는 웰빙건강, 한국문화, 실용복지 특성화 교육이 강점인 사이버대로 2002년 개교 이후 약 4만 명의 학생이 새로운 미래를 시작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추진하는 ‘아세안 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의 회원 대학으로 4년 연속 선정돼 라오스국립대에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수출하며 K-에듀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또한 원광디지털대는 러시아, 라오스, 핀란드에 총 3개의 세종학당을 운영하며 국제 교류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총 3개 학부 17개 학과에서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건양사이버대는 2012년 전국 22개 사이버대 중에서 가장 늦게 개교했으나 지난 10여 년간 수많은 국고 사업에 선정, 매년 10% 이상의 입시 성과를 높이는 등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국 4년제 대학 중 최초로 ‘다학점이수제’를 도입해 1학년으로 입학 시 3년 만에도 졸업이 가능하도록 학칙과 규정을 정비했다. 등록금 부담 없이 대학에 다닐 수 있도록 모든 신·편입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건양사이버대는 3개 학부 총 15개 학과에서 2024학년도 전기 신입생과 편입생을 모집한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


#사이버대#대학#입시#신입생 모집#뉴노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