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가해 학부모 아니에요”…‘마녀사냥’ 당한 시민 호소 [e글e글]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9월 13일 09시 45분


코멘트
포스트잇이 붙여진 대전 교사 가해 학부모 가게.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포스트잇이 붙여진 대전 교사 가해 학부모 가게.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대전의 한 초등학교 교사 사연이 전해진 뒤 가해 학부모 신상정보가 무분별하게 공개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건과 전혀 관련없는 사람이 가해자로 지목돼 피해를 입고 있다.

자신의 삼촌이 갈비집을 운영하고 있다는 누리꾼 A 씨는 지난 12일 온라인커뮤니티 ‘보배드림’에 ‘대전 갈비집은 상관없습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A 씨는 “선생님 조문 다녀오면서 참 가슴이 아팠고 청원에도 동의하며 지지하고 있지만 카더라(소문)를 통한 마녀사냥만은 멈춰야 할 것 같다”며 “자신의 삼촌이 가해 학부모로 몰려 욕설과 별점 테러를 당했다”고 적었다.

A 씨는 특히 삼촌의 관계증명서를 찍어 올리며 “(삼촌의) 자녀는 이미 성인이고, 해당 초등학교에 다닌 적도 없다. 근처에 거주한 적도 없다”고 호소했다.

삼촌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올려 억울함을 호소한 A 씨.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삼촌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올려 억울함을 호소한 A 씨.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처

또 이날 자신의 아버지가 운영하는 가게가 가해 학부모의 영업장으로 잘못 알려져 피해를 받고 있다는 누리꾼 B 씨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잘못된 정보는 한 가정을 망친다. 이 글을 제발 공유해달라”며 “평점과 오류로 많은 피해를 받고 있다. 시간이 조금이라도 나신다면 별점 5점과 오류라고 확실한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다”고 전했다.

대전 사건 가해 학부모가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미용실과 같은 상호를 쓰고 있는 또 다른 미용실 또한 고통을 호소했다.

해당 미용실은 온라인 공지를 통해 “저희 가게는 모 초등 교사와 관련이 없는 곳이다. 저희 가게는 대전 유성구가 아닌 동구에 있으니 제발 주소를 확인해달라”며 “무분별한 전화 테러와 악의적인 댓글은 자제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대전에 있는 한 음악학원 원장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모르는 번호로 수차례 전화가 오기 시작하면서 저격하는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며 “무고한 사람을 마녀사냥해 또 피해자를 만들려고 이러는 거냐”고 말했다.

지난 5일 대전 지역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던 40대 교사 A 씨는 자택에서 극단적 서택을 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이틀 뒤 숨을 거뒀다. 올해로 24년 차 교사인 A 씨는 2019년 대전 유성구 소재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학부모들의 악성 민원에 시달렸고 무고성 아동학대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아동학대 고소는 무혐의 처분이 나왔다.

자신의 아버지 가게가 오보도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누리꾼. 인스타그램 캡처
자신의 아버지 가게가 오보도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누리꾼. 인스타그램 캡처

이후 사건에 분노한 네티즌들이 가해 학부모들 신상털이에 나서면서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무차별적으로 확산됐고 실제 가해 학부모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게에는 ‘포스트잇 테러’, ‘케첩 테러’ 등이 이뤄지면서 사적 제재 논란이 발생한 바 있다.

이같은 피해가 발생하자 누리꾼들은 “왜 사형제가 사실상 폐지됐는지 모르는 건가. 이런 피해자가 발생한 뒤 수습하기는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머리를 식혀야 할 때가 왔다”, “분노에 못 이겨 저지른 행위에 엄한 사람이 다치는 게 맞나”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