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리산 케이블카’ 재추진에 환경보전 논쟁 격화되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조건부 승인에
박완수 지사 “환경부에 설치 건의”
환경단체는 사업 저지 움직임 본격화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지리산 케이블카 건설 사업을 재개한다. 강원도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해 본궤도에 오르면서 경남도도 케이블카 건설에 재도전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환경단체 등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아 환경 보전 논쟁도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경남도 지리산 케이블카 재점화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3일 동아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환경단체 등의 반발로 무산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다시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스위스나 그리스 같은 국가도 설치한 케이블카 사업을 환경 파괴로만 볼 수 없다”면서 “세계적으로 환경 보존과 관광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사례가 많아 환경부도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전국 시도지사 회의에서도 케이블카 관련 논의가 많았다”며 “지리산 권역에 속한 전남·전북도에도 제안했고,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박 지사는 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도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경남에선 이번이 네 번째 케이블카 추진 도전이다. 2012년 경남에선 산청군과 함양군이, 전남에선 구례군이, 전북에선 남원시가 각자의 노선을 수립해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국립공원계획 변경’을 정부에 신청했지만, 환경부는 반려했다. 환경성과 공익성이 떨어진다는 게 이유였다.

4년이 흐른 2016년 경남에선 불꽃 튀게 경쟁하던 산청군과 함양군이 케이블카 노선을 단일화해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지리산 장터목∼함양군 마천면 추성리를 잇는 10.6km 길이의 노선으로 국립공원계획 변경을 다시 신청했지만, 환경부 심사에 탈락했다. 이들 지자체는 2017년 노선을 10.5km로 약간 수정해 정부에 한 번 더 신청했지만, 환경부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 복잡한 이해관계, 논쟁 격화될 듯
무산된 것으로 여겨졌던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은 환경부가 지난달 27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재추진의 명분이 생겼다. 국립공원, 천연보호구역, 백두대간보호지역,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 5중 보호를 받는 설악산이 케이블카 건설이 사실상 승인된 만큼 지리산도 같은 기준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생긴 것이다.

경남도는 박 지사의 지시로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 전담팀을 꾸려 기존에 산청군과 함양군 등이 제시했던 모든 노선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다.

산청군과 함양군의 미묘한 경쟁 기류가 다시 형성되는 가운데 전남 구례군은 지리산 온천지구에서 성삼재 능선까지 길이 3km 규모의 케이블카를, 전북 남원시는 지리산 육모정에서 정령치까지 12km 구간에 산악열차를 추진하고 있다.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지리산 개발 계획에 환경단체의 저지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진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우리나라 허파 역할을 하는 지리산 파괴를 그냥 보고 있을 수 없다”면서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공동행동 조직을 재정비해 케이블카 설치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지리산 난개발을 우려한 환경부가 2012년 국립공원계획 변경 신청을 반려하면서 ‘산청군, 함양군, 구례군, 남원시가 단일화해 1개 노선으로 신청하면 재검토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한 적이 있다”면서 “이들 시군이 단일 노선을 찾는 게 우선 과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지리산 케이블카#설악산#오색케이블카#환경부#환경단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