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수영 못해요, 우리 대화해요”…극단 선택 막은 시민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23일 14시 33분


코멘트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대화 조금만 하고 다시 결정해도 늦지 않아요. 나 수영 못해요, 아저씨.”

“혼자 죽으면 되는데, 같이 죽어요. 놔요.”

“저 죽기 싫어요. (제) 아들도 (근처에서) 보고 있어요. (그러니까) 힘 빼시고 (우리) 대화해요.”

경북 구미 시민이 낙동강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하는 남성을 구했다. 시민은 난간에서 남성을 끌어내린 뒤에도 경찰이 도착할 때까지 껴안은 팔을 풀지 않았다.

23일 경북 구미경찰서 인동파출소에 따르면 전날 낮 12시 35분경 구미시 임수동 구미대교에서 한 시민이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남성을 구해 경찰에 인계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남성을 구한 시민 A 씨는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글을 올려 긴박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A 씨는 당시 중학생 아들과 자전거를 타고 낙동강이 내려 보이는 다리를 건너다가 멍하니 강을 바라보는 남성을 목격했다. A 씨는 자전거를 세우고 아들에게 상황을 설명한 뒤에 “신고하자”고 제안했다.

A 씨가 경찰에게 “순찰대를 보내줬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순간, 남성은 다리 난간으로 올라가 양 팔을 벌리고 섰다. 놀란 A 씨는 아들에게 휴대전화를 건네주고 뛰어가 남성의 몸을 뒤에서 껴안았다.

A 씨는 대화로 남성을 설득했다. A 씨는 남성에게 “아저씨, 이러시면 안 돼요. 대화해요. 제가 들어드릴게요”라고 말했지만, 남성은 대답하지 않고 계속 다리에 힘을 줬다. A 씨는 혹시 모를 사고를 막기 위해 “아들, 오지마!”라고 외친 뒤에 남성에게 계속 말을 걸었다.

A 씨의 설득이 이어지자 남성은 다리 힘을 풀었고, A 씨는 남성을 난간 아래로 끌어내렸다. A 씨는 남성을 껴안은 상태로 개인적인 상황을 털어놓는 남성의 이야기를 들어줬다. A 씨는 현장에 도착한 경찰에 남성을 인계하면서 “힘내시라”고 당부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A 씨는 “그 분의 몸무게와 다리 힘을 버티기가 너무나 힘들더라”며 “저는 키 193cm에 120kg의 남성인데도 너무 무겁고 팔에 힘이 빠지더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경찰 분들과 소방차 구급차분들이 빨리 와주셔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다”며 “아들이 많이 놀란 것 같아 덤덤한 척 괜찮다고 달랬지만, 저도 많이 놀라고 위험했던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A 씨는 “아무 일이 없어서 다행”이라며 “다들 힘든 시기에 안 좋은 생각, 위험한 선택은 안 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