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년 전 손 놓쳐서 생이별”…극적 상봉한 4남매, 어떻게 찾았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1일 21시 10분


코멘트
58년 전 헤어진 뒤 방송에서도 서로 찾지 못하던 4남매가 경찰 유전자(DNA) 대조를 통해 마침내 상봉했다. 31일 서울 동작경찰서에서 장기실종자 상봉식에서 장택훈,장경인,장희란,장희재(왼쪽부터)자매와 남매들이 만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신고자인 A씨는 지난 1965년 3월께 서울 노원구 태릉 부근에서 여동생 2명을 잃어버렸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이제라도 동생들을 만나니 세상을 다 얻은 것 같네요. 지난해 돌아가신 어머니가 살아계셨다면 춤을 추시면서 기뻐하셨을 텐데….”

헤어졌던 여동생들과 58년 만에 만난 장희재 씨(69·여)는 31일 오후 서울 동작경찰서에서 셋째 희란 씨(65·여), 막내 경인 씨(63·여)를 끌어안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둘째 택훈 씨(67)도 여동생들 손을 꼭 잡고 감격스러워했다.

이날 동작서에선 1965년 3월 서울 노원구 태릉 인근에서 생이별했던 4남매의 상봉식이 열렸다. 희란 씨는 “가족들과 함께 전차를 타고 가다 어머니 손을 놓친 후 막내와 함께 노량진역 대합실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아동 보호소에 맡겨진 두 자매는 보호소에서 지어준 ‘혜정’, ‘정인’이란 이름으로 바꾸고 살아온 탓에 가족들을 만나지 못했다고 한다.

경찰에 따르면 희재 씨는 동생들을 찾기 위해 KBS 방송국의 ‘이산가족을 찾습니다(1983년)’와 ‘아침마당(2005년)’에 출연했다. 하지만 연락이 없자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2021년 11월 동작서에 실종 신고를 접수했다. 동작서 실종팀은 서울시내 보육원과 서울역, 영등포역 인근 노숙인 쉼터 등을 수색하고 건강보험자료까지 샅샅이 뒤졌지만 단서를 찾지 못했다.

가족을 찾아준 것은 유전자(DNA) 정보였다. 경찰은 마지막으로 희재 씨의 DNA를 채취해 실종자 정보를 관리하는 아동권리보장원에 보냈다. 그런데 마침 막내 경인 씨도 2021년 7월경 거주지 근처인 인천 연수경찰서를 찾아 “가족을 찾아달라”며 DNA를 제출한 상태였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달 26일 두 사람의 혈연관계가 최종 확인됐다.

희재 씨는 “더 나이가 들었다면 동생들을 알아보지도 못했을 것”이라며 “가족을 찾아준 경찰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셋째 희란 씨는 “죽기 전 엄마 손을 한 번 잡아보는 게 소원이었다. 소원은 이루지 못했지만 언니 오빠를 찾게 돼 정말 다행”이라고 했다. 막내 경인 씨도 “살아온 세월보다 살아갈 세월이 짧겠지만 그래도 언니 오빠들과 잘 살아 보겠다”고 했다. 홍재영 동작서 실종수사팀장은 “두 자매가 가족과 떨어진 후 다른 이름과 생년월일로 주민등록을 한 후 생활하느라 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그래도 찾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했다.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손준영 기자 han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