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촌 뷔페 찾는 중장년… “맘껏 먹고 하루 버텨”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끼 6000원 내고 무제한 식사
점심 손님 20명중 8명이 중장년
‘가성비 식당’ 소문에 원정식사도
주인들 “마진 줄어도 가격 못올려”

27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의 한 고시촌 뷔페 식당에서 중장년층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최근 고물가 상황에서 고시촌의 
저렴한 한식 뷔페에 중장년층이 몰리는 모습이다. 이곳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전체 손님 중 중장년층 비율이 약 
40%까지 늘었다”고 했다. 최원영 기자 o0@donga.com
27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의 한 고시촌 뷔페 식당에서 중장년층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최근 고물가 상황에서 고시촌의 저렴한 한식 뷔페에 중장년층이 몰리는 모습이다. 이곳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전체 손님 중 중장년층 비율이 약 40%까지 늘었다”고 했다. 최원영 기자 o0@donga.com
“요즘 노량진 고시촌 한식 뷔페엔 중장년층 손님이 학생만큼 많습니다.”

서울 동작구 노량진 고시촌 일대에서 자영업을 하는 A 씨는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확 바뀐 점심시간 풍경을 이렇게 말했다. 학원가가 밀집한 노량진 고시촌 식당에 일용직 노동자 등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 중장년층이 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고물가 상황에서도 6000∼1만 원만 내면 과일 등 디저트까지 무제한으로 가져다 먹을 수 있어 저소득층 사이에 입소문이 났다고 한다.
● “6000원 한 끼로 하루 버텨”
이날 낮 12시경 한 끼 6000원짜리 노량진 고시촌 한식 뷔페에는 손님 20명 중 8명이 중장년층이었다.

식당에서 만난 일용직 노동자 이모 씨(60)는 “노숙자도 아닌데 무료급식소는 나보다 더 사정이 어려운 분들에게 양보하기 위해 가지 않는다”며 “대신 한 끼를 든든히 먹고 하루 종일 버틸 때도 있다”고 말했다. 막 식당에 들어선 50대 남성은 “이곳에 오게 되면 과식하게 된다”며 식사하기 전에 위장약을 챙겨 먹기도 했다. 무제한으로 가져다 먹을 수 있다 보니 2시간 넘게 앉아 식사하는 사람도 있었다.

전동휠체어를 타고 이곳을 찾은 박모 씨(62)는 인근 병원에서 진료를 마친 뒤 식당까지 오는 데만 30분 넘게 걸렸다고 한다. 박 씨는 “일주일에 한 번은 꼭 여기에 온다”며 “무료 급식소에 가면 추운 날 오래 기다려야 하는데 여기선 따뜻한 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과일 두 종류까지 챙겨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자영업자들 “남는 것 없어” 울상도
최근 고시촌 한식 뷔페가 ‘가성비 좋은 곳’으로 회자되면서 다른 지역에서 ‘원정 식사’를 오는 중장년층도 있다. 특히 지하철 요금을 내지 않는 고령자의 경우 1호선을 타고 멀리서 오기도 한다. 노량진 고시촌의 다른 뷔페 식당 직원 장모 씨(43)는 “경기도에서 왔다는 손님 대여섯 명이 식사 모임을 갖는 모습도 봤다”며 “부부 동반 모임을 이곳에서 하는 고령층도 있다”고 했다.

평소 고시생들을 상대로 저렴한 가격에 한 끼를 제공해 온 식당 주인들은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고시촌에서 한 끼 6000원짜리 뷔페 식당을 운영하는 한윤자 씨(69)는 “다른 손님들보다 오래 머물면서 식사를 많이 하는 중장년층 손님이 매일 50, 60명 정도 온다”며 “식자재값이나 가스비 등 비용이 올라 마진이 지난해의 절반밖에 안 되지만 500원만 가격을 올려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이라 올릴 수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다른 식당 관계자는 “고시생도 줄어든 상황에서 ‘가성비 좋은 식당’이란 점을 내세워 장사하는 형편이라 중장년층 손님을 안 받을 수도 없다”며 “유튜브 등에서 안 좋은 소문이 나면 장사를 접어야 하니 평판 관리 차원에서라도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원영 기자 o0@donga.com
최미송 기자 cms@donga.com
#고시촌 뷔페#중장년#가성비 식당#원정식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