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MBA, 데이터 분석능력 갖춘 직장인 경영전문가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동국대학교 팔정도(전경) 동국대 제공
동국대학교 팔정도(전경) 동국대 제공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MBA·원장 박찬규)은 1973년 개설된 경영대학원의 전통을 이어, AACSB 인증 및 재인증을 획득하고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선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데이터 분석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직장인들을 위한 ‘비즈니스데이터애널리틱스 MBA’, ‘의료기기혁신경영 MBA’, ‘약학 MBA’ 3개 특화 과정과 Full-Time과정인 ‘글로벌 MBA’과정을 운영, 최적화된 맞춤형 MBA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각 특화 과정은 주중(수, 금) 야간 온라인 수업과 주말(토) 오프라인 수업 및 실습으로 이루어지며, 계절학기를 이용해 3학기 만에 졸업이 가능하도록 폭넓은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또한 집중이수제, 공통필수과목 이수면제제도, 산학협력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장학금 수혜율 90%이상), 전용 라운지 운영 등 직장인 친화형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데이터애널리틱스 MBA는 ‘데이터 기반 최적의 경영 의사결정 역량을 겸비한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목표로, 경영학 지식과 데이터 애널리틱스 기법을 균형 있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된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특화 과정이다. 본 과정은 <애널리틱스 manager 트랙>과 <애널리틱스 professional 트랙>으로 나누어 재직자의 상황에 맞게 설계되었다. 교육과정은 애널리틱스 기초, 비즈니스 기초, 비즈니스 심화, 애널리틱스 응용, 애널리틱스 관리, 현장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애널리틱스 기초 과목에는 프로그래밍(R/Python), 통계적 데이터분석, 시각화, 예측분석, 텍스트마이닝 등의 데이터분석 기초과목을, 비즈니스 기초 과목에는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운영관리, 재무관리, 회계 등의 경영분야 필수 과목이 있다. 애널리틱스 응용에서는 소비자 애널리틱스, HR 애널리틱스, 창업 애널리틱스 등 세분화된 애널리틱스 응용 과목을 배운다. 모든 강의는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이론과 실무에 특화된 현업 실무 전문가와 MBA 전임교수진이 집중이수제 방식으로 진행한다. 본 과정을 이수하면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기법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관련 산업에 새롭게 진출할 수 있다.

의료기기혁신경영 MBA는 의료기기산업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과정이다. 본 과정은 기업 경영 분야 필수 교육과정과 함께 의료기기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혁신 의료기기 창업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를 아우르는 사업화 분야 집중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특화 교과목으로 혁신 의료기기 개발의 전주기 프로세스를 다루는 BIODESIGN(스탠포드대학 의료기기 개발 프로그램), 기업 내 문제 해결을 진행하는 Action Learning, 국내·외 의료기기 지원사업 활용 전략 등의 교과목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생 중심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사업화 주요 단계에 교내·외 해당분야 전문가가 참여하고 코칭과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산·학·연·병 인프라를 적극 연계하여 실무에 직접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2013년부터 개설된 MBA과정은 의료기기산업 유관기관 및 동국대학교 창업기술원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과정을 운영하여 스타트업, 의료기기 산업체, 의료기기 유관기관의 임직원에게 요구되는 자질을 배양하고 실무교육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및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의 회원사를 대상으로는 산학협력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약학 MBA는 제약바이오산업과 의약산업에서도 경영혁신과 디지털기술들이 도입되면서 새로운 제약산업 생태계와 디지털 뉴노멀시대에 능동적 경영대응을 돕기 위해 국내 최초로 약학 기반 MBA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경영인에게 요구되는 전략적 사업기회발굴과 체계적 경영관리 능력을 증진하고자 규제정책 이해와 신기술 트렌드, 차별화 경쟁 등 실용지식들을 필수과목으로 교육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기반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보건시장과 건강관리, 글로벌 정책환경 변화를 이해하여 선제적으로 경쟁우위를 구축하고자 Best Practice에 입각하여 혁신성 및 사업성 개선연구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 가치 증진, 공유가치 발굴, ESG경영을 중심으로 전략적 제휴와 상생경영, 친환경 사업모델에 대한 연구탐색 및 글로벌 성장사례와 사업포트폴리오기획, 글로벌 공급망 구축전략, 사업타당성 분석, 라이센싱론 등 보건의료산업 분야에 특화된 다학제적 교육과정들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산업체(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건강기능식품 등) 및 보건의료기관 임직원, 예비 창업을 준비하는 약사, 식약청이나 보건복지부 등의 관리직 등에게 요구되는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고, 또한 관련 대학원들의 교육과정을 연계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 약학 MBA의 장점이다.

Global MBA는 Full-Time 과정으로 100% 영어 강의로 진행되는 <영문과정>과 중국어와 영어강의로 진행되는 <중문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최신의 경영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전문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MBA에 기본이 되는 과목을 필수로 지정하였고, 개인적인 관심분야를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인사조직·전략, 마케팅, 재무, 회계, MIS, 운영관리를 기본트랙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전공의 학부 졸업생 및 기업체 근무자를 대상으로 경영학 전반에 걸친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2023학년도 3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기 모집의 일반전형 원수접수는 10월 7일부터 시작되고, 자세한 사항은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지현 기자 anji1227@donga.com
#에듀플러스#동국대#mba#비즈니스데이터애널리틱스 mba#다양한 장학제도#직장인 친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