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역 시간당 110㎜ 폭우 대비한다…맨홀 1만개 추락방지시설

  • 뉴스1
  • 입력 2022년 10월 6일 10시 34분


코멘트
수도권 집중호우로 한강 수위가 상승한 지난 8월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바라본 한강이 흙빛으로 변해 있다. 2022.8.9/뉴스1 ⓒ News1
수도권 집중호우로 한강 수위가 상승한 지난 8월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바라본 한강이 흙빛으로 변해 있다. 2022.8.9/뉴스1 ⓒ News1
서울시가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을 막기 위해 방재성능목표 상향과 방재시설 확충, 재해취약가구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수방대책을 수립했다. 앞서 지난 8월 집중호우로 서울에서만 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시는 6일 새로운 수방대책인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2022~2032)’을 발표했다. 시는 추진전략에 따라 수해로 인한 인명피해 근절과 재산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향후 10년간 3조5000억원을 투입해 5개 분야 17개 대책을 추진한다.

5개 핵심 분야는 △강우처리목표 재설정 △지역 맞춤형 방재시설 확충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데이터·예측 기반 시스템 구축 △반지하 거주민 등 침수 취약기구 안전 강화 △공공·민간 안전시설 확충이다.

◇ 시간당 110㎜ 폭우도 막는다…대심도 빗물배수터널 등 방재시설 확충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월23일 오후 서울 양천구 신월동 대심도 빗물터널(저류배수시설)을 찾아 오세훈 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월23일 오후 서울 양천구 신월동 대심도 빗물터널(저류배수시설)을 찾아 오세훈 시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먼저 시는 현재 시간당 95㎜인 방재성능목표(강우처리목표)를 시간당 100㎜로 늘린다. 대표적 상습 침수지인 강남역 일대는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시간당 방재성능목표를 110㎜로 추가 상향했다.

앞서 지난 8월 집중호우 당시 대규모 피해의 근본적 원인으로 기존 강우처리 역량을 크게 상회하는 비가 내려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 있었다.

상향된 방재성능목표에 맞춰 지역별 방재시설 설치도 확충된다. 시는 2032년까지 1조5000억원을 투입해 강남역 일대 등 침수에 취약한 6개 지역에 합계 18.9㎞ 길이의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을 설치한다.

아울러 침수우려지역에는 2조원을 투자해 빗물펌프장 증설, 빗물저류조 신설, 하수관거 정비, 하천단면 확장, 산사태 우려지역 정비 등의 조치를 실시한다.

이외에도 시는 빗물을 머금을 수 있는 ‘물순환시설’을 현재보다 2배 이상 확대해 2040년까지 48만㎥/hr 규모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물순환도로를 재편하고 기존의 빗물받이를 ‘침투형 빗물받이’로 교체한다.

또 시는 빗물관리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도심 내 교통섬, 녹지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도시그림댐’을 시범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IoT·AI 활용한 첨단 대응시스템 구축…“대피 골든타임 확보”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반지하 거주지의 모습. 2022.10.5/뉴스1 ⓒ News1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반지하 거주지의 모습. 2022.10.5/뉴스1 ⓒ News1

이어 시는 수해 시 시민들의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대응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시는 사물인터넷(IoT) 감지기로 도로 등 침수 상황을 측정하고 위험 상황을 문자 등으로 실시간·자동 전파하는 ‘스마트 경고시스템’을 2023년 5월에 시범 도입한다.

더불어 시는 인공지능 기술로 관련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예측하고 실시간·동시에 전파하는 ‘AI 기반 수방통합시스템’을 2030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전국 최초로 산사태나 하천 침수뿐 아니라 반지하주택, 지하주차장, 일반도로 등 주거지역 침수우려지역에도 ‘침수 예·경보제’를 도입하고, 도로의 경우 내비게이션 앱을 통해 실시간 침수상황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연말까지 상향된 방재성능목표와 변화된 지형 여건을 반영해 ‘재해지도’를 현행화해 대응 역량을 높인다. 지해지도는 과거 침수현황, 특정 강우에 따른 침수 예상 지역과 침수 시 대피경로 대피소 등을 표기한 지도록 서울안전누리 누리집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취약가구에 1:1 돌봄공무원 배치… 공공·민간 안전시설 확대

지난 수해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한 반지하 등 주거취약가구에 대한 안전대책도 강화된다.

시는 장애인, 독거노인 등 위기 상황 시 긴급대피가 어려운 재해약자가 거주하는 반지하 주택세대에 돌봄공무원을 1:1로 배정한다. 돌봄공무원은 우기 시작 전부터 가구에 방문해 침수방지시설을 점검하고 침수 시 대피정보를 전파하며 복구 완료까지 관리한다.

이어 주택위치나 침수이력과 상관없이 반지하 주택 거주민 누구나 신청만 하면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무상 설치해주고 소규모 상가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해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민간의 안전시설도 확충된다. 올해 연말까지 맨홀 1만여개소에 ‘추락방지시설’이 설치된다. 동주민센터 등 주요 거점에 양수기 1만9000대가 확대 배치되며 지하철 전 역사 출입구에 내년 5월까지 차수판이 설치된다.

또 시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장소에 대해 물막이판 등의 차수시설이 의무로 설치될 수 있도록 법제화를 추진하고, 제도 개선 전까지는 용도 변경 등 건축 인허가 시 침수방지시설 설치를 조건으로 부여해 설치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일이지만 시민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준비해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