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딜가도 품절, 가격은 4배↑…자가키트 대란에 ‘소분화·가격제한’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2일 08시 50분


코멘트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약국에 자가검사키트 품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2022.2.11/뉴스1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약국에 자가검사키트 품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2022.2.11/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체계 개편 열흘 만에 방역당국이 자가검사키트 묶음판매, 최고가격제한 카드를 꺼내들며 ‘자가검사키트 대란’ 수습에 나섰다. 선별진료소 유전자증폭(PCR) 검사 대상제한으로 신속항원검사 의존도가 높아지고, 오미크론 변이주 유행으로 확진자가 폭증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3일부터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PCR 검사를 우선 받게 하고 이외 국민은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진단 체계를 개편·시행했다. 일각에서는 제2의 마스크 대란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당국은 “물량이 충분하다”며 같은 입장을 반복했다.

변경된 검사체계 적용과 동시에 동네 약국과 편의점에 자가검사키트 구매 수요가 폭증했다. 약국, 편의점에서는 입고와 동시에 품절되는 경우가 다반사 였으며, 온라인 쇼핑몰, 중고물품 거래사이트 등에는 자가검사키트에 웃돈을 얹어 판매하는 사례가 벌어지기도 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5개 온라인 쇼핑몰 내 자가검사키트 가격을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3일 6000원~1만원대에 판매하던 자가검사키트가 7일에는 이보다 4배인 2만5000원으로 급등했다.

이 단체는 “레피젠 1개의 가격은 3일 대비 7일에 약 200%가 넘는 상승폭을 보이기도 했다”며 “휴마시스 제품의 경우 3일에는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했으나, 7일에는 5개 중 4개 쇼핑몰에서 판매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충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며 “키트의 최고가격제 도입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식품의약품안전처도 Δ17일부터 온라인 판매 금지 Δ약국, 편의점으로 유통경로 단순화 Δ매점매석·폭리 차단을 위한 판매 가격 제한 Δ1회 구입수량 제한 Δ시장 모니터링 강화 Δ20개 또는 25개로 구성된 대용량 제품 소분 판매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내 유통물량 증대를 위해 5개 생산업체에대해 향후 정부의 사전 승인을 받은 후 수출을 할 수 있게 하고, 필요시 긴급 생산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이남희 식약처 의료기기정책과장도 정례브리핑에서 “남은 2월동안 7080만개가 공급되며, 2월 2주차에는 1500만명분을 공급할 예정이다”며 “3월에는 총 1억9000만개의 키트가 국내에 공급된다. 전체물량이 부족한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언제부터 소분화 재판매가 이뤄지는지’ ‘최고가격을 설정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취약계층 무상공급 시작시점은 언제인지’ 등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의중”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자가검사키트 공급량이 늘어난다고 할지라도, 당분간 품귀현상이 일어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확진자 폭증으로 검사 대상자가 늘어나고, 고위험군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가검사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 점을 고려하면 정확한 수요예측 조차 어렵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PCR 검사와 달리 신속항원검사는 정확도가 낮은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방역당국이 지난달 29일부터 8일까지 보건소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진행한 신속항원검사 ‘양성’수는 4만1016건이지만, 최종적으로 확진판정을 받은 사례는 2만8905건에 그치기도 했다.

백순영 카톨릭대의대 명예교수는 “PCR 검사는 적은 양의 바이러스로도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지만, 신속항원검사는 이보다 1000배~1만배 이상의 바이러스가 있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며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2~3일 간격으로 2번 정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