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수험생, 재택 아닌 입원치료…별도 시험장서 수능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4일 10시 34분


코멘트
정종철 교육부 차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학년도 수능 및 대학별 전형을 위한 방역관리’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4/뉴스1 © News1
정종철 교육부 차관이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학년도 수능 및 대학별 전형을 위한 방역관리’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11.4/뉴스1 © News1

오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응시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수험생은 재택치료 요건을 만족해도 시험은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치르게 된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수능 2주 전인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능 집중 방역관리 방안을 발표하고 “전체 확진자가 작년보다 증가한 사실은 이미 아는 것이고 다만 (수험생 확진·격리자 규모) 전망을 구체화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정 차관은 이어 “확진자가 급증하는 지역이 발생하면 추가 병상 확보와 수험환경 조성 등 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수험생의 경우 확진돼 재택치료가 가능한 상황이어도 수능은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러야 한다고 했다.

조훈희 교육부 대입정책과장은 “수험생의 경우 재택치료가 아니라 병원이나 생활치료에 사전 배정되도록 보건복지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현재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 가운데 주거 환경이 감염에 취약하지 않고 환자 또는 보호자가 비대면 건강·격리관리를 위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면 재택치료가 가능하다.

조 과장은 이와 관련 “집에서 시험을 볼 수는 없기 때문에 공정한 시험 환경이 조성될 수 있는 쪽으로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수능에서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든 수험생에게 응시 기회를 제공한다. 다만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는 일반시험장이 아닌 별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른다.

확진자는 이날부터 지정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시험을 준비한다. 이를 위해 전국 28개 병원과 2개 생활치료센터에서 총 244개 병상을 확보했다. 시험 당일 새벽 확진 판정을 받는 경우에도 즉각 병원·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시험을 치르게 된다.

지난해 수능에 응시한 확진 수험생이 41명이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최근 확산세를 고려해도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조 과장은 “지난달 28일부터 공동상황반을 구성해 일일 확진·격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확진·격리자를 위한 시험 인프라를 넉넉하게 구축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수험생·감독관 감염을 방지하고 시험장의 방역 조치를 위해 수능 1주일 전인 오는 11일부터 전국 모든 고등학교를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여건에 따라 원격수업 전환 시기를 이보다 앞당길 수 있다다.

수능 이후 오는 22일부터 수도권에서도 학교 일상회복을 위한 전면 등교가 실시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고3도 매일 등교하게 될 전망이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수능 이후 면접과 논술, 실기 등 대학별 전형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고3은 매일 등교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었다.

조 과장은 “수능 이후 고3을 포함해 (모든 학생의) 전면 등교가 가능하고 또 전면 등교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며 “시도교육청에서도 수능 이후 정상적 학사운영을 위해 같은 입장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수능 이후 학사운영방안을 통해서 다양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한 바 있다”며 “학교 여건에 따라 일부 탄력적으로 (고3 등교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수능 전날인 오는 17일까지를 ‘수능 특별방역기간’으로 운영해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대학과 입시학원, PC방·노래방·스터디카페 등 시설에 대한 집중 방역 점검이 진행된다.

정 차관은 “수험생은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모임이나 밀폐된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하는 등 최대한 외부와 접촉을 줄여달라”며 “수험생과 가족 가운데 확진자와 밀접접촉하거나 의심증상이 발현되면 적극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