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사회

소울루션 정신질환 치유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다

입력 2021-06-24 03:00업데이트 2021-06-24 03:0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노영범 김지영 공저 / 368쪽 · 1만7000원 · 미다스북스
한의학의 관점에서 정신질환의 해결법을 소개한 책 ‘소울루션’이 출간됐다. 한방정신의학을 꾸준히 연구하는 노영범 김지영 한의사가 공저했다.

제목 소울류션은 영혼(소울·soul)과 솔루션(해결법·solution)을 합친 말이다. 환자 삶에서 정신질환 원인을 찾아내 인체의 회복탄력성과 자가치유력으로 치료하는 법을 뜻한다. 정신질환 치료는 환자 상황과 마음을 깊숙이 들여다보는 것이 먼저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책은 정신질환을 뇌의 문제로 보고 검사와 약물 처방이 전부라는 식의 현재 치료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몸과 마음으로 이뤄진 인간의 정신질환은 근원적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 마음의 병을 앓았던 저자 사례를 소개하며 ‘상한론’에 바탕을 둔 소울루션을 설명한다. 소울루션으로 건강한 삶을 되찾은 환자 사례를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한다. 정신질환은 결과가 아니라 원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한의학계를 움직이는 파워 엘리트 21인’에 선정되기도 한 노영범 한의사는 한방정신의학의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정신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싶다는 신념으로 연구와 경험을 쌓아온 김지영 한의사는 한의사전문의 자격시험의 한방신경정신과 분야 첫 수석 합격자이기도 한다. 두 저자는 ‘인간 대 인간의 만남에서 진정한 치유가 시작된다’는 믿음으로 환자의 건강한 영혼을 위해 힘쓰고 있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사회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