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적 4차 유행’ 막으려면…“9시까지 복귀·3人 제한해야”

  • 뉴스1
  • 입력 2021년 2월 19일 14시 31분


코멘트
대구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 1년째를 맞은 18일 오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핫팩으로 손을 녹이고 있다. 2021.2.18 © News1
대구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 1년째를 맞은 18일 오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핫팩으로 손을 녹이고 있다. 2021.2.18 © News1
수도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가운데 감염병 전문가들은 정부가 ‘새 시그널’을 발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앞서 정부가 설 연휴 직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로 이완 시그널을 보낸 바 있는데, 이것이 4차 유행의 스위치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4차 유행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김 교수는 이 글에서 “5인 이상 집합금지가 12월 말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지금은 효과가 없는 것은 결국 시그널의 문제”라며 “상황이 좋아진다는 판단이 들어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는 일상적 활동을 늘린다면 유행은 확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상황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는 정부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1월18일과 2월15일에 있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와 설 연휴 기간의 낮은 환자 발생 통계는 사람들에게 이완의 시그널을 주었을 것”이라며 “이러한 시그널은 4차 유행의 기하급수적 증가의 스위치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4차 유행이 대유행으로 가지 않도록 하려면 다른 시그널이 필요하다. 이 조치는 9시 영업 제한으로 복귀가 될 수도 있고, 3인 이상 사적모임 제한 조치가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 방역당국은 서민 경제를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확진자 증가 추세가 계속되면 방역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코로나19 잠복기(최대 14일)를 감안하면 이번 주말부터 설 연휴 방역의 결과가 나타나는 데다, 이달 말에는 3·1절 연휴도 있다는 점에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일각선 3·1절에 맞춰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하기도 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동량이 증가하면 감염이 확산되는 여지가 있고, 수도권에서 워낙 환자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수도권쪽 감염이 비수도권쪽으로 계속 번져나가는 양상”이라며 “이번 3·1절 연휴가 있을 때 그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무조건 현 방역체계를 고수하는 것은 이번 겨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반발처럼 오히려 참여를 저해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중요한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세부적 내용이 아니라 그것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지원해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의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거리두기 단계가 간소화될 경우 행동 메시지가 더 명확해질 수 있다는 풀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 종교활동을 비롯해 야외활동 등을 최대한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 반장은 “다음주 유행상황이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고 있어, 국민들의 노력이 재확산의 기로에 들어설지 결정짓는 중요한 점임을 유념해달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