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구치소 확진 400여명 28일 ‘청송 이송’… 인근 주민들 반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당국 “경증-무증상 선별해 이감”… 청송 2교도소 독실 500여개 보유
기존 수감자 400여명 전원 이감… 시설 방역후 1명씩 독방에 수용
“출입 엄격 통제 외부전파 막을 것”… 주민들 “감염 우려-경제 타격”
‘속초 이감’ 수용자 확진에 불안증폭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 주차장에 법무부 호송 차량이 줄지어 서 있다. 서울동부구치소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로 
528명이 확진되자 확진된 수용자 가운데 경증 및 무증상자 400여 명을 이르면 28일 경북 청송군 경북북부제2교도소로 이송해 
치료할 계획이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구치소 주차장에 법무부 호송 차량이 줄지어 서 있다. 서울동부구치소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로 528명이 확진되자 확진된 수용자 가운데 경증 및 무증상자 400여 명을 이르면 28일 경북 청송군 경북북부제2교도소로 이송해 치료할 계획이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최근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되자 법무부와 방역당국이 확진된 수용자 400여 명을 경북 청송군 경북북부제2교도소(경북북부2교)로 28일 이송하기로 했다. 흉악범들이 주로 수용되어 있는 경북북부2교에는 500여 개의 독방이 있고, 경비 등급이 가장 높은 중경비시설(S4급)이어서 외부와 철저히 차단되어 있는 등 격리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게 방역당국 판단이다. 하지만 교도소 인근 청송군 주민들은 코로나19 확진 수용자들이 대거 모여드는 것에 대해 “트랙터라도 끌고 교도소 정문 앞을 막고 시위하자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라며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 확진 수용자 1명씩 독방 수용해 치료

방역당국에 따르면 27일 서울동부구치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수용자 486명을 포함해 직원, 가족 등 총 528명(0시 기준)이다. 법무부는 “코로나19 확진자 치료와 감염되지 않은 수용자와의 분리, 수용밀도 조절을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서울동부구치소 내 무증상·경증 확진자 400여 명을 경북북부2교로 긴급 이송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북부2교를 확진 수용자 생활치료센터로 전환하기로 함에 따라 경북북부2교는 25일부터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가 수감자 400여 명을 전원 이감시키는 등 교도소를 완전히 비웠다. 교정당국은 시설 방역을 완료한 뒤 서울동부구치소 확진 수용자를 1명씩 독방에 수용할 예정이다. 완치된 수용자는 다시 서울동부구치소로 이감된다.

이감 대상은 서울동부구치소 확진자 중 고령자, 기저질환자를 제외한 경증·무증상 확진 수용자들이다. 이들은 28일 교정본부 호송 버스를 타고 경북북부2교로 이감된다. 이동 과정에서 버스 내 추가 전파를 막기 위해 확진 수용자는 KF94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고 호송에 참여하는 교정본부 직원들과 운전기사는 레벨D 방호복을 입는다.

경북북부2교에서 수용자를 관리하는 교정공무원은 방역복을 입고 KF94 마스크를 착용한 채 근무하게 된다. 또 교정공무원을 통한 외부 감염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교도소 옆 직원 관사 1개 동을 전용 숙소로 마련해 격리 근무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경북북부2교 관계자는 “확진 수용자들에 대한 면회는 당연히 불가하다. 출입을 엄격히 통제해 외부 감염을 막을 계획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 청송 주민들 “트랙터 동원해서라도 막아야”

확진 수용자들이 대거 이감된다는 소식에 청송군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경북북부2교가 위치한 진보면에서 식당을 하는 A 씨는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교도소 직원들이 외부 식당으로 식사를 많이 하러 오는데 교도소 직원들을 받지 않는 식당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청송군이 자칫 기피 지역으로 인식돼 지역 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청송군은 주민 반발을 고려해 26, 27일 진보면사무소에서 청송군수와 경북북부 4개 교도소장, 주민들이 모인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었다. 청송군 관계자는 “중앙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이감 통보를 받지도 못한 상태”라며 “교정 공무원들이 머물게 될 관사도 지역 민가와 멀지 않아서 위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청송군은 교도소 측에 근무자와 의료진 격리 숙소를 민가와 떨어진 곳으로 지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정부가 사상 초유의 집단 이송 조치까지 강구했지만 구치소발 추가 감염 우려는 지속되고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25일 서울동부구치소에서 강원 속초 강원북부교도소로 이감된 수용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법무부는 전국 교정기관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교정기관 직원과 수용자를 전수 검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교정시설 집단감염과 관련해 “코로나19에 취약한 ‘3밀(밀집·밀접·밀폐) 환경’을 개선하지 못했고 마스크 보급 등 현장 방역 관리도 소홀했다”며 철저한 관리를 주문했다.

위은지 wizi@donga.com / 청송=명민준 기자
#동부구치소#청송 이송#반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