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문화제 온라인으로 참여하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주시, 26일부터 축소해 개최… 유튜브 통해 뮤지컬-행사 생중계
부여군, 청년특화 ‘온라인 퀴즈대회’… 20명 규모 ‘부여백제 탐험대’ 운영

제66회 백제문화제 포스터
제66회 백제문화제 포스터
중부권 최대의 역사문화축제인 제66회 백제문화제가 26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크게 축소돼 열린다. 기존의 퍼레이드와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을 볼 수 없게 됐지만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

○ 공주시, 뮤지컬 ‘무령대왕’ 관심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문화제 시작을 알리는 혼불채화를 26일 오전 8시 반 정지산 천제단에서 개최한 뒤 오전 10시 반부터는 웅진백제 5대왕인 문주왕, 삼근왕, 동성왕, 무령왕, 성왕에 대한 추모제를 송산리고분군 숭덕전에서 연다. 다음 날 오후 5시부터는 금강신관공원에서 역대 군왕과 나라를 위해 헌신한 호국영령을 기리는 영산대제를 열 예정이다. 모든 오프라인 행사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지침에 맞춰 참가자와 방문객을 100명 이내로 제한한 상태에서 열리며 공주시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뮤지컬 ‘무령대왕’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무령왕이 왕위에 오르면서 갱위강국(更位强國)을 선포하기까지의 과정과 의미를 춤과 노래로 엮은 프로그램으로, 다음 달 1∼3일 오후 7시 반 공주시 유튜브에서 라이브로 감상할 수 있다.

‘집콕 라이브-백제골든벨’은 우승팀에는 100만 원, 준우승팀에는 50만 원, 3위는 30만 원 상당의 공주페이가 지급된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축제 축소 상황을 감안해 공주와 백제, 백제문화제의 역사, 특산품, 관광지 등을 소개하는 유튜브 콘텐츠도 제작한다. 역사 문화 콘텐츠, 먹방 전문 리포터의 농특산물과 공주밤빵, 공주 밤요리 체험 콘텐츠, 원도심과 공주한옥마을, 연미산자연미술비엔날레 등 지역 관광지 소개, 백제문화제 다시보기 콘텐츠 등 16편이 제작된다.

○ 부여군, 태학박사 선발대회


부여군(군수 박정현)도 비대면 프로그램과 제불전 위주로 개최한다. 또 역대 백제문화제 기록사진 자료를 활용한 소규모 경관 시설을 설치한다.

먼저 1955년 백제문화제의 기원이 된 삼충제와 수륙재 등 총 9개 제례 불전 행사는 참여 인원을 최소화해 진행한다.

또 부여군 마스코트인 금동이 캐릭터를 활용한 ‘금동이와 향이 90일 카카오 이모티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한국사 전문강사 최태성의 ‘부여백제역사 소개’ 유튜브 영상 제작, 전통 문화에 관심 있는 청년층 특화 프로그램인 ‘온라인 퀴즈 백제문화 태학박사 선발대회’도 진행한다.

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부여백제 청년탐험대’는 소규모로 제례·불전에 참여한 뒤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 온라인으로 백제문화제를 홍보하게 된다.

공주시와 부여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축제 규모는 축소됐지만, 백제문화제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며 “특히 백제문화제 기간 중 코로나19가 확산되지 않도록 최고의 대비태세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충남#공주#부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